카카오톡 앱 설치자세히 보기

손택스 종합소득세 환급금 환급일 조회 방법(ft.홈택스)

손택스 종합소득세 환급금 환급일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의 달입니다. 지난 한해 이자, 배당, 사업, 근로, 연금, 기타 소득이 있을 경우 신고를 해야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5월초 안내문을 받게 됩니다. 단, 받지 않았다고 해도 신고대상자에 해당됩니다. 

사업자가 아니라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직접 하기도 합니다. 특히, 프리랜서 분들과 같이 소득금액이 크지 않은 경우 세무서 방문 또는 홈택스 등에서 직접 신고를 할수 있습니다.

또, 중도 퇴사 등으로 연말정산을 못하신 분들도 이때 신고를 해야 환급금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목차

종합소득세란?

종합소득세란 지난 해 과세 기간 동안 근로소득외에 종합소득금액이 있을 경우 올해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소득 합계를 신고를 하고 납부를 진행하셔야 하는데 이때, 종합소득은 이자소득, 근로소득, 사업소득, 배당소득, 부동산임대소득, 연금소득, 기타 소득을 포함 합니다. 

▶️ 종합소득세 대상자 확인 방법

손택스 종합소득세 환급금

지난 5월에 신고한 종합소득세에 대한 환급금 일정은 6월에 있습니다. 정확히 언제 환급이 될지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분들이 ㅁ낳은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비록 근로자가 받는 연말정산처럼 큰 금액은 아니지만, 작은 금액이라도 환급금이 입금된다면 싫어할 사람들은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손택스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 방법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 방법은 국세청 홈택스 또는 손택스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1. 손택스 앱 을 실행 후 신고납부 메뉴를 클릭합니다.

손택스 종합소득세 환급금

 

2. 국세납부 > 환급금 조회를 클릭합니다. 혹시 납부할 세액이 있는 경우 국세납부에서 ‘납부할 세액 조회납부’를 눌러 조회를 할수 있습니다. 

손택스 종합소득세 환급금

 

3.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손택스 종합소득세 환급금

 

4. 환급금 조회기간을 설정하신 후 상세조회를 진행 합니다.  

손택스 종합소득세 환급금

 

종합소득세를 신고 하신 후 신고 여부를 확인할 때는 오른쪽 상단의 삼선메뉴에서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

홈택스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 방법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하신 후 MY홈택스에서 세급납부, 환급, 고지체납 내역 > 환급 순서대로 확인을 합니다. 

홈택스 종합소득세 환급금

환급내역이 없어서 조회가 안되는 경우가 있고, 조회할 내역이 있을 경우에는 확인이  가능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종합소득세 환급일

개인사업자 또는 프리랜서가 사업소득, 기타소득을 통해 납부했던 세금이 종합소득세 결정세액보다 많으면 많이 낸 세금을 환급받게 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5월말까지 해야 합니다. 신고가 끝났다면 납부할 금액이 없고, 오히려 많이 내셨다면 이제 환급받을 일만 남으신겁니다. 

1년간 낸 세금이 결정세액보다 많을 경우?
세금을 환급 받습니다. 

※ 종합소득세 환급일은 6월 중순~7월초
※ 세무서마다 일정이 다를수 있습니다. 


종소세 환급은 별도의 신청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결정세액을 계산하고 종합소득세 신고를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환급일 경우 정확하게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세무서별로 다르고, 보통은 6월 중순 부터 7월 초에 지급이 됩니다. 

손택스 종합소득세 환급금 환급일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5월에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잊지 마시고 챙기시길 바랍니다.


🔽 더 알아보기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1인 평균 140만원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

여신금융협회 카드포인트 통합 조회 및 계좌입금 방법

휴면예금 찾아줌 잠들어 있는 돈 조회 및 지급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