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앱 설치자세히 보기

바리스타 자격증 따는 법 (국비지원 신청 방법)

바리스타 자격증 따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카페가 많이 생기면서 바리스타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졌습니다. 바리스타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바리스타 자격증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그 전문성을 인정 받기 위해서는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부터 국비지원으로 바리스타 자격증 따는 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바리스타 자격증

바리스타 자격증 종류는 국내와 국제로 나뉘어 집니다. 국제 자격증의 경우에는 SCA, IBC 등이 있지만 국내에서 활동 할 계획인 분들에게는 크게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단, 국내 자격증 보다 해외 자격증을 취득 할 경우 국가에서 인정 받기 때문에 좀 더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선 국비지원을 받아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국비지원 교육 신청은 내일배움카드 사용법을 통해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국비 지원 교육 종류 내일배움카드 사용법

▶️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및 조건|교육종류 상세보기

바리스타 자격증 따는 법

취업이나 창업, 강사 등 커피와 관련된 일을 하기 위해서 대부분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을 합니다. 보통 국내 바리스타 2급 또는 국제 바리스타 LV1을 많이 알아보시곤 합니다. 

  • 자격분류 : 민간자격증
  • 응시자격 : 바리스타 2급 (제한없음) 바리스타 1급 취득 후 2급 응시
  • 취득방법 : 필기시험 합격 > 실기시험 합격
  • 취업처 : 커피 전문점, 호텔, 레스토랑, 창업

바리스타 자격증 종류

바리스타 자격증 종류는 150개 이상으로 모두 민간협회에서 발급이 됩니다. 단, 바리스타 자격증 종류가 많다보니 협회의 권위와 정통성, 인지도를 많이 따지게 되는데 여기서 주의하셔야 할점은 바리스타 학원에서 자체적으로 자격증을 발급하는 사례도 있기 때문에 이런 자격증은 공신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다보니 국내에서는 한국커피협회와 한국 능력 교육개발원 정도가 괜찮은 기관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국내 자격증(한국 커피협회)

한국 커피협회는 국내에서 가장 인지도 높은 편 입니다. 자격증은 1급, 2급, 3급 으로 나뉘어져 있지만 보통 2급 자격증을 취득해서 1급 자격증 시험에 응시를 합니다. 

필기시험은 60점 이상이면 합격이고, 매월 1회 정도 시험을 볼수 있습니다. 

바리스타 자격증 따는 법

실기시험 2급은 에스프레소 머신을 이용해 정해진 시간에 커피를 만들어 제출을 하게 되는데, 준비시간은 5분, 10분 시연으로 15분정도의 시간이 주어지게 됩니다. 

IBS 국제 자격증

IBS는 이탈리아 바리스타 스쿨로, 이탈리아에서 가장 공신력이  높은 협회에서 주관하는 자격증 입니다. 에스프레소를 바탕으로 한 칵테일 교육도 진행해서 커피 칵테일 자격증도 함께 준비를 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에스프레소를 활용한 커피 레시피, 향미, 커피 아트 등의 교육을 받고 시험에 응시를 합니다. 

SCA 자격증 종류

과정(등급) 합격 난이도
SCA Barista Skills Foundatin 3개월 학습
SCA Barista Skils Intermediate 7~8개월 근무
SCA Barista Skils Professional 4~5년 매니저 근무

SCA는 미국과 유럽 자격증이 통합되어 유럽바리스타 자격증이라도 불리고 있습니다. 현재 75개국 이상 인증받고 있는 대중적인 자격증으로, 5가지 분야로 3등급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워킹홀리데이 등 해외에서 바리스타로 일 할 경우 도움이 됩니다.

SCA 주요 교육항목

과정 주요목표
Barista Skill 머신사용법, 추출법, 제조법, 머신셋팅, 유지보수법, 라떼아트
Sensory 맛 구분, 맛의 세분화
Brewing 커피 추출
Green Bean 커피원두 구별
Roasting Bean, 습도, 추출법에 따른 Roasting

바리스타 자격증 국비지원

바리스타 수업은 어느 학원이든 머신 수업과 머신 외적인 수업이 존재 합니다. 보통 수업 회차는 6회차에서 10회차 사이로 진행되며 수강료는 기초과정 300,000만원에서 500,000만원 정도로 책정이 되어 있으며 심화과정은 800,000만원에서 1,000,000만원 정도로 책정 됩니다.

금액의 차이는 수업 정원, 시수, 자격증(국내, 국제)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바리스타 자격증 비용이 비싼편이기 때문에 국비지원을 받아 수강료와 시험응시료를 모두 국가에서 지원을 받아 볼수 있습니다.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필요한 훈련비는 학원마다 다르기 때문에 국비 지원 금액 역시 차이가 날수 있습니다. 

단, 바리스타 자격증 국비지원을 받기 원하시는 분들은 내일배움카드 신청을 하신 후 최대 500만원 정도를 국가로부터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 신청

바리스타 자격증 따는 방법

국내 바리스타 자격증은 내일배움카드 발급 후 국비지원을 받아 취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 역시 국비지원을 통해 취득이 가능한데 대부분 학원에서 취득을 합니다. 

바리스타 자격증 따는 법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을 하기 위해서는 HRD-Net 홈페이지에서 본인이 원하는 학원에서 수강 신청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바리스타 자격증 시험의 경우에는 실기 시험이 있기 때문에 독학을 하기엔 어렵기 때문에 국비지원을 받아 학원에서 바리스타 과정을 수강 하신 후 시험을 보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바리스타 취득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경쟁력이 될 수 있는 자격증 공부를 시작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바리스타 자격증 따는 법 이라고 해서 특별한 것이 있는 것이 아니니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국비지원 받으시면서 천천히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 더 알아보기

평생교육바우처 신청 홈페이지, 신청 기간 방법

워크넷 홈페이지 구인구직 신청 바로가기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1인 평균 140만원

손택스 종합소득세 환급금 환급일 조회 방법(ft.홈택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