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앱 설치자세히 보기

휠체어 무료 대여 방법

휠체어 무료 대여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기치 못한 사고로 발목, 무릎, 다리를 다치게 되면 목발을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휠체어가 있으면 이동이 한결 쉽다보니 목발보다는 휠체어를 선호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휠체어를 사용하기에는 비용에 대한 부담이 있기 때문에 국가에서는 휠체어 무료대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랜시간동안 휠체어를 이용해야 할 경우에는 구매를 하는 것이 효율적이지만, 회복중인 환자라면 대여를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휠체어 무료 대여 방법을 확인하겠습니다. 


목차

휠체어 무료대여란

갑자기 다리 골절이나 수술을 하게 된 경우, 휠체어 무료 대여 서비스를 이용해 볼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주민센터, 보건소 등을 통해 단기간으로 휠체어 무료대여가 가능합니다. 

휠체어 무료 대여

1. 관할 지역 보건소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에 휠체어 무료 대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 가까운 보건소 찾기

2. 관할 지역 주민센터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 주민센터에 문의 하여 무료 사업을 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 마이홈 홈페이지 가까운 주민센터 찾기

3. 국민건강보험공단 보조기기 무료 대여 예약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서 휠체어 대여를 하는 경우에는 무료대여 대상 및 신청 방법을 확인 합니다.

휠체어 무료 대여 대상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휠체어, 보행기, 목발 등의 보조기기를 무료로 대여해주고 있습니다. 무료대여 가능 대상은 국민건강보험 가입자 및 피부양자, 의료급여 대상자 입니다. 단, 요양기관에 입원 치료중인 환자의 경우에는 휠체어 무료 대여 대상에서 제외 됩니다.

▶️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

휠체어 무료 대여 신청 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대여 가능한 보조기 종류는 휠체어의 경우 성인이 사용할수 있는 기본형과 아동형으로 구분되며, 기본대여기간은 2개월로 1개월씩 2회까지 연장이 가능 합니다. 단, 최대 4개월 정도는 사용이 가능 합니다.  

그외에 보행기와 목발은 기본 2개월 대여가 가능하며, 휠체어와 동일하게 1개월씩 2회까지 연장되며, 최대 4개월 정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휠체어 무료 대여

휠체어 무료 대여 신청은 신청하는사람 또는 대여자의 신분증을 지참하신 후 대여 지사로 방문 후 신청을 진행합니다. 지사 방문 전 전화 예약이 가능하니 미리 예약 후 방문하시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휠체어 무료 대여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이후 상단 메뉴 중 [정책센터] – [보험급여] – [의료비신청] – [지사별 잔여 보조기기현황] 메뉴로 접속합니다. 이는, 본인 또는 법정대리인이 신청 가능 하며, 휠체어 무료대여 신청 후 신청자 신분증을 지참 후 지역별 대여지사에 방문합니다.

지사별 잔여 보조기기 현황

휠체어 무료 대여

각 지역별로 몇 개의 휠체어 무료 대여가 가능한 수량을 확인 하신 후 가까운 지사에 문의 후 무료대여 신청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 휠체어 무료 대여
전국 지사 내역 ▶️ 가까운 지사 찾기

휠체어 유료 대여 

휠체어 무료 대여

※ 서울다누림관광 보조기기 대여

https://www.seouldanurim.net/rent-asst-info

서울다누림관광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는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에서 관광 약자를 위해 진행되는 서비스로, 무료는 아니지만 소액의 금액을 지불할 경우 유료로 휠체어를 대여 할수 있습니다.   

단, 해당 서비스는 일시적인 치료나 재활 중인 분들이 아닌 장애 등으로 인해서 거동이 힘들거나 의사소통 등에 어려움이 있는 분들을 위한 서비스 입니다. 해당 서비스 서울다누림관광 홈페이지에서 사전예약제를 진행합니다.

휠체어 대여 가격

다누림 홈페이지 회원의 경우 예약 신청이 가능하며, 선착순으로 유료대여를 진행해 제품 가격을 1일 단위로 환산해 하루 1,000원 정도의 가격으로 휠체어 유료 대여가 가능합니다. 만약 30일 신청 후 10일정도 사용 후 휠체어 반납을 원할 경우 사용금액은 환불하거나 다른 기기 대여 시 추가 연장하여 사용이 가능 하다고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서울다누림관광 홈페이지

자주찾는 질문

Q. 휠체어 무료 대여 방법은?

A. 보건소, 행복복지센터,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대여 가능합니다.

Q. 보건소 휠체어 대여 방법은 무엇인가요?

A. 유선상 확인 후 신분증 지참하고 방문 합니다.

Q. 휠체어 무료 대여기간은 언제까지 인가요?

A. 보건소 및 국민건강관리공단은 기본3달 까지 대여 가능합니다.

이외에 장애인 복지관에서도 단기간 휠체어 무료 대여 가능합니다. 가까운 장애인 복지관에 직접 문의하신 후, 기본 1개월부터 연장시 2개월까지 대여 가능합니다.


🔽 더 알아보기

장애 등급 혜택 및 등급 판정 기준|장애인 혜택

장애인 복지카드 혜택 6가지 및 신청방법|발급|재발급 신청

산재지정병원 의료기관 찾기

공인중개사 무료인강 추천 사이트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