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앱 설치자세히 보기

조리사 면허증 발급 방법 (자격, 발급기관)

조리사 면허증 발급 방법 및 자격 발급기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식, 중식, 일식 양식 등 조리기능사 국가기술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조리사 면허증 발급 이 가능 합니다. 요리에 관련된 각종 자격증을 취득한 분들은 조리사 면허증 발급에 관련된 내용은 정부24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조리사 면허증 발급 자격 발급기관을 확인하겠습니다. 


목차

조리사 면허증

조리사 면허증은 국가기술 자격법에 의해서 조리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이 발급기관인 각 지역 시, 군, 구청에 신청해서 받을 수 있는 면허로, 조리사 면허증이 있는 분들의 경우에는 학교 급식소 조리 실무사 등으로 취업이 가능 하며 간혹 식당 채용 시 조리사 면허증이 있으면 좀 더 우대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리사 면허증 발급을 원하시는 분들은 조리사 자격증과의 차이점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조리사 면허증은 시장과 군수 구청장이 발행해주는 면허로 일식, 한식, 중식과 관련없이 ‘조리사 면허증’만 있으면 발급받아 사용이 가능 하며, 조리사 자격증은 산업인력공단에서 발행하는 자격증으로 중식, 일식, 한식 조리사기능사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 요리 관련 자격증 종류

한식조리기능사, 양식조리기능사, 일식조리기능사, 중식조리기능사, 복어조리기능사, 한식조리산업기사, 양식조리산업기사, 일식조리산업기사, 중식조리산업기사, 복어조리산업기능사,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떡제조기능사, 제과산업기사, 제빵산업기사, 조리기능장, 제과기능장, 바리스타, 조주기능사, 티마스터

▶️ 국비 지원 교육 종류 내일배움카드 사용법

▶️ 영양사도우미 구인구직 바로가기 홈페이지

▶️ 국가 자격증 종류 총정리(국가기술자격, 국가전문자격)

조리사 면허증 발급 자격

조리사 면허증 발급 자격은 국가기술자격증 관련 조리사 자격증 취득자, 정신질환자가 아님을 증명할수 있는 보건소 또는 의료기관 진단서 발급이 있어야 합니다. 보건소 또는 의료기관 진단서 발급은 정신질환자 또는 조리사 취업에 있어서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가 조리사로 적합하다고 인정하는 자임을 증명하는 진단서가 필요합니다.  

그외에 전염병 환자, 약물중독자에 해당하는 자가 아님을 증명할 수 있는 보건소, 의료기관이 발급 한 진단서가 필요합니다. 

  • 국가기술자격증 관련 조리사 자격증 취득자
  • 정신질환자가 아님을 증명하는 보건소, 의료기관 발급 진단서

▶️ 학교 조리사 월급(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급식소 급여

조리사 면허증 발급 방법

조리사 면허증 발급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발급 및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출처 : 정부24 홈페이지 ]

조리사 면허증

  1.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합니다. 
  2. ‘조리사 면허증 발급’ 검색 합니다.
  3. 발급 신청인 정보 입력 합니다.
  4. 구비서류를 첨부 합니다. 
  5. 수령방법을 선택하고 민원 신청을 진행합니다. 

조리사 면허증 발급 ↗️

1.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조리사 면허증은 인터넷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발급이 가능 합니다. 단, 발급 수수료 5500원 또는 재교부 수수료 3천이 발생 됩니다. 만약 인터넷 온라인 발급 신청이 어려운분들은 구청 시청 등에 방문 또는 우편 수령도 가능합니다.  

조리사 면허증

정부24 홈페이지 로그인 후 조리사면허증 발급신청서를 선택 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 ↗️

2. 로그인

조리사 면허증

정부24 홈페이지 회원로그인 또는 비회원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3. 발급 신청인 입력

조리사 면허증 발급을 하기 위해서 신청인 정보 입력과 내 외국인 구분과 주소 등을 입력 합니다. 

4. 구비서류

필요한 구비서류를 첨부해야 합니다. 최근 6개월 이내 찍은 사진, 정신질환자가 아님을 증명하는 진단서, 전염병환자, 약물중독자가 아님을 증명하는 진단서를 업로드 합니다. 

5. 수령방법

조리사 면허증 발급 신청을 할 때 수령방법과 수령기관을 선택해 ‘민원 신청하기’를 선택 합니다. 민원 접수가 완료되면 본인이 선택했던 방법으로 면허증을 수령 합니다. 

만약 조리사 면허증 재발급 신청을 원하는 경우에는 최근에 찍은 사진 2장과 면허증이 필요합니다. 필요한 서류에 대해서는 담당공무원에게 자세히 확인 받으시길 바랍니다. 


🔽 더 알아보기

바리스타 자격증 따는 법 (국비지원 신청 방법)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자세히 보기|내일배움카드 활용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