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앱 설치자세히 보기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자세히 보기|내일배움카드 활용방법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2023년부터는 요양보호사 시험 제도가 변경이 됩니다. 지금까지는 일정한 장소에서 일정한 시간 안에 시험을 봐서 60%이상 점수를 받으면 합격이 되었지만, 이제부터는 이런 제도가 없어지게 됩니다. 

2023년부터는 컴퓨터로 시험을 보셔야 하기때문에 컴퓨터를 사용하는것에 부담을 느끼신다면 2022년 안에 요양보호사 시험을 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이 글 하나로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에 대한 모든 내용을 이해하실수 있을겁니다. 

 

작성자 추천글로 생활 속 꿀팁 도움받으세요.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조회|온라인 오프라인 2가지 사용방법

주유할인 많이 되는카드 추천|카드 순위 TOP2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자세히 보기|내일배움카드 활용방법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변경되는 내용까지 모두 확인하고 가세요. 


목차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누구나 취득할수 있지만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조금 더 수월하게 취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국비지원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눠져 진행됩니다. 

교육기관 등록하기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교육기관 등록이 필수인데요. 수강시간에 따라서 비용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런데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하게 되면 조금은 저렴한 비용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배움카드를 최대한 활용하시는게 좋습니다. 

교육원의 경우에는 표준 교육과정이 모두 동일하기 때문에 집에서 가까운곳이나 내일배움카드를 이용했을때 가장 저렴한 곳에서 이수하는것이 효율적입니다. 

이 글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및 조건|2022 교육종류 상세보기 배움카드 신청자격과 조건 그리고 교육종류에 대한 글이니 참고해보시면 도움되실껍니다. 

내일배움카드 자세히보기

교육 및 실습이수(총 이수시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을 보기위해서는 교육수료증명서와 실습확인서가 필요하고, 이수 시간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신규자는 표준과정에서 따라서 이론+실기+실습=총 240시간 이수
경력자는 총 120~160시간 이수
국가자격면허 소지자인 사회복지사, 작업치료사, 물리치료사, 간호조무사, 간호사의 경우 약 40~50시간 이수 

시험 접수 방법

모든 교육과정을 이수 한 후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에 응시하시면 되는데요. 해당 자격증은 연 4회 진행이 됩니다. 

원서접수기간 시험일 합격자발표예정
제 40회 22.6.3(금)~6.10(금)

방문 접수 :6.11(토)

22.8.6(토) 22.08.23(화)10:00
제 41회 22.8.26(금)~9.3(토)

방문 접수 : 9.3.(토)

22.11.5(토) 22.11.22(화)10:00

 

제 39회차는 3월 19일에 진행이 되었고 앞으로 2회 응시 기회가 남아 있습니다.

문제 출제는 문제은행식으로 출제가 됩니다.  특히 요양보호개론과 요양보호관련 기초지식, 기본요양보호각론 및 특수요양보호각론 등이 주축이 되기 때문에 이부분에 대해서는 좀 더 완벽하게 숙지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해당 파일요양보호사 기출문제를 모아둔것이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기출문제 모음

2023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변경

2023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개정 내용입니다. 

주된 변경은 검정방식과 시험출제 방식인데요. 정기검정 방식에서 상설검정 방식으로 변경이 되어 응시 횟수가 지금 보다는 자유로워 집니다. 

그리고 종이에 직접 문제를 풀고 사인펜으로 답안을 체크 했던 방식에서 CBT 방식으로 변경이 되어 컴퓨터로 문제를 푸는 방법으로 변경이 됩니다. 현재 요양보호사를 응시하시는 분들은 연령대가 높다보니 컴퓨터 사용에 대한 부담이 느껴질수 있습니다.

만약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분들은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해서 22년 올해 응시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마무리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해서 더 자세한 내용은 한국 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 콜센터 1544-4244로 문의 하시면 자세히 안내를 받아볼수 있습니다. 

국시원 홈페이지 공지 확인하기

요양보호사 시험방법 변경사항 공고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