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앱 설치자세히 보기

병적증명서 인터넷 발급(병역증명서)방법

병적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병적증명서는 군대 제대 후 가끔 필요한 서류 중 하나로 현역 복무를 마쳤거나, 예비역, 보충역, 면역 등 4급이상 공직자 신고나 공직선거 후보자 등록, 시험응시, 취업, 보훈대상자 등록, 경력확인 또는 입영사실 확인이 필요 할때 발급 받는 서류 입니다. 

이 글은  정부24 사이트에서 병적증명서(병역증명서)인터넷 발급 방법 입니다.


목차

병적증명서

병역증명서는 병적 확인이 필요한 사람이 증명을 위해서 발급 받는 서류로, 보통은 취업을 할때 군대 경력을 회사 호봉으로 인정받기 위해 사용하는 증명서 입니다.

병역증명서에는 발급 신청자의 입영날짜 및 전역날짜 확인이 가능하며, 군 복무 시 특기나 계급, 복무계급 및 전역계급, 군번 등 세부사항에 대해서 선택 발급이 가능합니다. 병역증명서 인터넷 발급 이외에도 무인발급기를 통해 발급이 가능하며, 민원우편으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무인발급기 위치 찾기

병적증명서 발급대상

병원준비역(만18세), 보충역, 대체역, 예비역, 전시근로역, 병역면제 및 퇴역된 사람, 여성으로서 지원에 의해 현역복무를 마친 사람이 신청 시 발급 됩니다. 다만, 현역복무중인 장교, 부사관은 병적증명서 발급 제외 대상이 되며, 복무 중인 부대에서 복무확인서를 발급 받아야 하며, 현역복무 중인 병사는 입영사실 확인 용도로 병적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비나. 

병적증명서에 기재되는 항목은 기본적으로 인적사항, 군복무를 마치지 않은 사람은 병역판정검사와 입대예정일 및 부대, 모든 병역사항으로 군복무를 마친 사람의 경우 군별, 계급, 군번, 입대일, 전역일, 전역구분, 복무부대 등 병적증명서 발급 시 각 항목 중 해당사항 없을 시 항목을 생략하여 기재 합니다. 

병적증명서(병역증명서 확인서)발급

민원문서와 같은 병적증명서 인터넷 발급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

병적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1. 정부24 홈페이지 접속을 합니다.

2. 정부24 메인화면 ‘자주 찾는 서비스’ 에서 ‘병적증명서’ 클릭합니다.

병적증명서 인터넷 발급

3. 병적증명서의 경우 회원가입을 진행하지 않아도 바로 출력이 가능한 증명서 입니다. 비회원으로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 합니다.

4.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를 확인 합니다.

5. 이름, 주민등록번호, 입력확인 숫자를 입력 합니다.

6. 병적증명서 신청 내용을 입력 합니다. 이름, 생년월일은 자동 기입되어 있으며, 주민등록상 주소를 선택합니다. 

병적증명서 인터넷 발급

7. 병적증명서 신청내용을 확인합니다. 기본 사항을 보시면 복무를 마친 사람 및 모두 기재로 되어 있고, 용도 구분은 필수입력 입니다. 공직자 등 신고의 경우 필요한 사항이 자동으로 조정이 되고, 그외의 본인이 기재, 미기재 여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병적증명서 인터넷 발급

8.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을 선택 하신 후 출력하시거나, 전자문서지갑으로 발급 받거나, 방문수령으로 직접 수령하셔도 됩니다. 단, 방문수령의 경우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9. 구비 서류 열람 사전 동의 선택 > 민원신청하기 클릭 후 본인 인증을 합니다. 

10. 서비스 신청 내역 화면에서 병적증명서를 확인 하신 후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합니다.

11. 병적증명서를 확인 하신 후 해당 창의 인쇄버튼을 눌러 본인의 병적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병적증명서 신청

병적증명서 주민센터(동사무소) 발급

신분증을 지참하신 후 가까운 주민센터 민원창구나 무인발급기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대리인 신청 시 위임한 사람의 신분증, 위임장, 대리인의 신분증이 필요하며, 대리인이 가족(직계존·비속, 형제자매, 배우자)인 경우에는 위임장 생략이 가능합니다. 단, 가족관계 확인 후 발급이 됩니다. 

병적증명서 병무지갑 어플 발급

병무지갑에서는 병적증명서 또는 각종 통지서 등 28종의 전자문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병적증명서 발급 방법이 공통적으로 적용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병적증명서 인터넷 발급

1.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를 통해 [병무지갑] 앱을 설치합니다. 

2. 본인인증 확인 후 지문등록을 합니다. 

3. 병무지갑 메인 화면에서 병적증명서 메뉴를 누릅니다.

병적증명서 메뉴에 접속 후 증명서 제출용도, 주민등록상 주소 등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신 후 지문을 확인 하고, 병적증명서 발급이 완료 됩니다. 해당 증명서는 Pdf파일로 발급이 되고, 비밀번호는 생년월일 8자리로 자동 지정 됩니다.

이외에도 현재 군복무를 하고 계신 경우 국외여행 허가서, 사회복무요원 복무확인서 등 28종의 전자문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병역관련 서류발급을 자주 하시는 분들은 병문지갑 어플을 활용해시면 좋습니다.

구글플레이스토어 병무지갑 앱 설치
앱스토어 병무지갑 앱 설치

병적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서 정리했지만, 인터넷 발급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발급을 받을수 있으니 본인에게 가장 간편한 방법을 선택하셔서 발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당신을 위한 리스트 더 클릭

명품시계 브랜드 순위 등급별 서열 정리

남자 지방흡입 가격 및 치골 지방흡입 후기

최종학력증명서 발급방법|인터넷 발급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