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앱 설치자세히 보기

건설근로자 전자카드 신청 방법, 우체국 하나로 전자카드

건설근로자 전자카드 신청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설근로자법이 개정이 되면서 ‘전자카드제’가 적용되어 일정규모 이상의 건설공사현장에 출입하는 건설근로자는 ‘건설근로자 하나로 전자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여기서부터 건설근로자 전자카드 신청 방법을 확인하겠습니다. 


목차

건설근로자 전자카드제란

건설근로자 전자카드제는 퇴직공제 근로일수 신고를 위해 건설근로자가 공사현장에 설치된 전자카드로 본인의 근로내역을 직접 기록하는 제도입니다. 전자카드제는 건설현장의 효율적인 인력관리 및 퇴직공제 근로내역 신고 누락 방지 하기 위해서 도입 되었습니다. 

조건이 부합하는 외국인과 신용불량자도 모두 발급이 가능하며 ‘건설근로자 전자카드’의 발급은 오프라인과 모바일 발급이 모두 가능합니다. 

▶️ 건설 근로자 공제회 퇴직금 조회, 예상 수령액 확인 방법

▶️ 화물 복지 카드 신청 방법, 주유 할인 최대 148 만원 지원

전자카드제 적용대상

전자카드제 의무적으로 적용되는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공사예정금액이 일정 규모 이상인 건설공사 중, 적용일 이후 입찰공고된 건설 공사의 사업장

만약 입찰공고를 하지 않은 경우에는 도급 계약을 체결한 때를 기준으로 합니다. 

✅ 공사예정금액별 전자카드제 적용 구분

공공공사 민간공사 적용일
100억원 이상 300억원 이상 ‘20.11.27
50억원 이상 100억원 이상 ‘22.7.1
건설근로자의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 퇴직공제 당연가입대상 건설공사 건설근로자의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 퇴직공제 당연가입대상 건설공사 ‘24.1.1

전자카드제 적용사업장 건설근로자는 반드시 ‘건설근로자 하나로 전자카드’를 발급 받으신 후 사용 해야 합니다. 

건설근로자 전자카드 발급처

건설근로자 전자카드는 하나은행, 우체국, 모바일 앱으로 발급 가능합니다. 

✅ 건설근로자 전자카드 발급 가능 한곳 

가까운 은행 찾기

가까운 우체국 찾기

하나로 전자카드 발급 방법

건설근로자 전자카드를 발급 받기 위해서 근로자 본인의 신분증과 기초안전보건교육이수증을 지참해 해당 은행에 방문 해야 합니다. 또는 해당 기관 어플을 통해 모바일로 신청 가능 합니다.  

발급받는 과정에서 직원분께 전자카드에 대한 내용을 설명들으신 후 발급 신청을 하시거나, 시간이 없어 방문이 어려운 분들은 모바일 앱을 통해 카드를 신청하고 우편으로 수령 받으시면 됩니다. 

  • 방문 발급 : 우체국, 하나은행
  • 모바일 발급 : 우체국, 하나은행 앱 신청

하나카드 하나로 전자카드 발급

하나카드 모바일 발급페이지로 접속 합니다. 

건설근로자 전자카드 신청

하나카드 하나로 전자카드 메가캐시백 더드림 체크카드의 경우 카드만 신청하기, 계좌와 카드 함께 신청하기가 가능합니다. 

▶️ 하나로 전자카드 메가캐시백 더드림 체크카드 발급 

우체국 하나로 전자카드 발급

우체국 모바일 발급 화면으로 접속을 합니다. 

건설근로자 전자카드 신청

우체국 하나로 전자카드 건설근로자 특화카드 발급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건설근로자 전자카드 신청

교통카드 또는 비교통형 카드 중 선택 하여 카드 발급 신청을 진행합니다.

▶️ 우체국 하나로 전자카드 건설근로자 특화카드 발급

건설근로자 전자카드 모바일 신청

건설근로자 전자카드 모바일 신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우체국카드 1599-1900, 하나은행 고객센터 1599-1111로 문의 하시면 됩니다. 

자주묻는 질문

✅ 건설근로자분들께서 전자카드를 실제로 많이 발급 받으시나요?

하나은행은 전국 모든 영업점과 모바일 앱을 통해 전자카드 발급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체국은행과의 협업으로 발급량이 급증하고 월평균 양 기관 합쳐서 약 4만 건 정도의 발급이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 전자카드 발급은 모든 영업점에서 가능 한가요?

근로자가 계시는 지역 가까운 지점이나, 상황에 따른 적절한 매칭을 통해 전국 모든 현장에서 발급이 가능하도록 운형하고 있습니다.

✅ 전자카드는 어떻게 발급 받을 수 있나요?

가까운 하나은행 또는 우체국 영업점에 방문하시거나,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으로 QR코드 인식을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QR코드 인식]

✅ 전자카드 외에도 출퇴근 신고를 할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최초 지문등록후 30일간 지문인증으로 출·퇴근 신고를 할수 있으며, 이 기간동안 전자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 나의 전자카드 태그내역을 확인 할수 있나요?

스마트폰에 전자카드근무관리 앱을 설치해서 전자카드 번호를 인증하면 본인의 전자카드 태그내역을 실시간으로 확인 할수 있으며, 출·퇴근 신고 기능을 이용 할수 있습니다. 

건설근로자 전자카드 신청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했습니다. 카드 발급시 자세한 사항은 해당 영업점에서 상담을 받으시면 됩니다.


🔽 더보기

휴면예금 찾아줌 잠들어 있는 돈 조회 및 지급신청

여신금융협회 카드포인트 통합 조회 및 계좌입금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