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앱 설치자세히 보기

코딱지가 자주 생기는 이유 (마른 코딱지)

코딱지가 자주 생기는 이유 (마른 코딱지)

코딱지가 자주 생기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환경에 따라서 코딱지가 생겨 코가 막히는 증상을 분들도 있고, 코에 문제가 생겨서 코딱지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은 코에 코딱지가 생기는 이유는 외부에서 들어오는 먼지 같은 것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그외에도 어떤 원인이 또 있는지 등에 대해서도 확인해보겠습니다.

코딱지가 자주생기는 이유를 확인하겠습니다.

목차

코딱지가 자주 생기는 이유

코딱지는 코 속에서 만들어지는 이물질로 코 속을 보호하기 위해 코 안쪽에는 코 점액이 있는데, 이 점액은 숨 쉴때마다 공기와 함께 들어온 먼지나 세균 등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코 속에 코딱지가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그 이유를 참고해서 대처 방법을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1. 알레르기 비염
  2. 건조한 환경
  3. 코를 자주 풀거나 만지는 경우

알레르기 비염

코딱지가 많이 생기는 이유 중 하나가 알레르기 비염이 있습니다. 비염이 있는 분들은 콧물이 많이 나기 때문에 그 콧물이 굳으면서 코딱지가 많이 생기 됩니다.

알레르기 비염이 있는 분들은 코세척을 자주 하시거나, 비염에 좋은 대처 방법을 찾아서 도움을 받아 보시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코딱지가 자주 생기는 이유

[이미지 출처 : 미리캔버스 홈페이지 이미지]

코를 세척 한 직후에는 코를 세게 풀거나, 통증이나 중이염을 유발 할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병원비 할인카드 (의료비 할인 혜택 신용카드)

녹색 코딱지가 생기는 이유

마르고 녹색 코딱지가 생기는 경우 위축성 비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코 점막이 마르면서 위축되는 질환으로 비타민A 또는 철분을 보충하고, 생리식염수로 코를 세척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른 코딱지 제거 방법

코딱지를 제거할 때는 무리하게 힘을 줘서 빼면 안된다고 합니다. 손 위생 상태가 좋지 않은 상태에서 코를 파거나, 바이러스가 코를 통해 몸 안으로 침투 할수 있어서 항상 주의하셔야 합니다.

마른 코딱지 제거를 위해서는 양손에 물을 받아 코앞에 댄 후 물을 빨아드렸다가 다시 배출하면 코딱지가 물에 젖어 부드러워지고 쉽게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코딱지를 예방하는 방법

코딱지가 자주 생기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 몇가지 방법을 참고하셔서 도움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1. 실내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
  2. 수분 섭취하기
  3. 코 파지 않기
  4. 코 세척하기
  5. 공기 청정기 사용
  6. 마스크 착용

자고 일어났을때 코딱지가 많이 생긴다면 실내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수분 섭취를 자주해서 몸의 탈수 증상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외에 식염수로 코 세척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 건조한 날씨나 코막힘 증상이 있을때 마스크를 쓰면 코안이 건조해지는 것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빨간통 다이어트 내돈내산 후기

코딱지 먹는 이유

코딱지는 먹어도 건강에는 큰 문제는 없다고 합니다. 다만, 굳이 먹지는 않는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코딱지는 코안의 점액, 먼지, 세균 같은 이물질이 굳어져서 만들어진것이기 때문에 건강에 좋을 것은 없다고 합니다.

특히, 코딱지를 먹으면 면역력이 높아진다는 말도 있는데 아직 정확하게 입증되지 않아서 신뢰를 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

코딱지가 자주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정리를 했습니다. 코딱지가 자주 생기는 분들은 예방할 수 있는 방법들을 통해서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 더 알아보기

▶️ 어린이날 캠핑장 추천 예약 사이트

▶️ 제주별빛누리공원 입장료 요금 할인 위치 예약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