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앱 설치자세히 보기

증여세 면제 대상 및 한도, 면제 방법

증여세 면제 대상 및 한도 면제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증여세는 재산을 타인에게 이전할 경우 부과되는 세금으로, 증여세 면제 방법은 본인이 증여받은 금액이 증여세 면제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증여세 면제 대상에 해당되는 사람은 증여세를 납부 하지 않으며 세금을 절감 할 수 있습니다. 단, 국가가 정한 규정에 명확히 포함되는 자 만이 면제 대상이 되며, 해당되지 않을 경우 증여 재산에 대한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양도를 하는 것 보다 증여세 면제 한도 대상이 된다면 증여를 하는 것이 세금을 조금이라도 적게 낼 수 있는 방법 입니다. 단, 증여세 면제 한도는 대상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으며, 배우자의 경우에는 가장 큰 면제 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증여세 면제 대상을 확인하겠습니다. 


목차

증여세 면제 대상

국내 거주자일 경우에는 국내외 모든 증여재산에 대해서 증여세 납부가 의무입니다. 단, 당사자가 특수 관계인이 아닌 경우로서 그 증여 재산에 대해 외국 법령으로 증여세가 면제되는 경우 일때는 납부의무가 면제 되게 됩니다. 

만약 특수한 경우가 아닐 때는, 증여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자녀 증여세 면제

정당하지 않은 방법이 아니더라도 증여세 면제 한도 상향하여 전달 할수 있는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부모가 자녀에게 거액을 빌려주는 경우는 찾아보기 힘든 일입니다. 단, 아래 조건을 충족했을 경우 자녀에게 빌려주었다는 것을 인정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자녀나 손자가 부모나 조부모에게 빌려주는 경우도 동일합니다.

  • 부모와 자녀간에 차용증서를 작성하고, 실제로 돈이 오고 간 금융거래 내역이 있어야 합니다.
  • 빌려주는 부모의 자금원이 분명 해야 합니다.
  • 빌려준 자금을 상환할 때는 자녀도 명확한 자금원이 있어야 합니다.

증여세 면제 한도

증여하는 건마다 면제를 하는 것이 아닌, 10년간 합산한 금액에 대해 증여세를 산정합니다. 10년이 경과하면 증여공제를 다시 받을 수 있습니다. 자녀에게 증여를 생각하고 있다면 10년 단위로 면제 한도를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증여 대상 증여공제액(10년간 합산)
배우자 6억원
직계존손(양가 부모, 양가 조부모 등) 5,000만원
직계비속(자녀, 양가 손주 등) 5,000만원(미성년자는 2,000만원)
기타 친촉(6촌 이내 혈족, 4촌 이내 인척) 1,000만원

부부 사이의 거래는 2007년 12월 31일까지는 3억이었지만, 현재는 6억까지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부모, 자식 관계라면 5천만원이 제한선이고, 수증자가 미성년자라면 2000만원 최대입니다. 형제 또는 남매, 자매일 경우 5000만원, 친족은 일천만원까지 적용이 됩니다. 예를 들어 편이 아내에게 7억을 무상으로 주었다고 하면, 둘은 부부사이이기에 증여세 면제 한도인 6억을 뺀 1억에 대한 세금만 납부 하시면 되는 것입니다.

과세표준에 따라 10%의 세율이 적용되며 여기에 누진공제액까지 빼면  아내는 납부할 금액이 없게 됩니다. 

증여세 세율

과세표준 증여세 세율 누진공제액
1억원 이하 10%
5억원 이하 20% 1천만원
10억원 이하 30% 6천만원
30억원 이하 40% 1억6천만원
30억원 초과 50% 4억6천만원

증여재산가액에서 면제한도를 차감해 과세표준을 정하고, 이에 따라 세율을 곱해 납부세액을계산하게 됩니다. 

증여세 산출 세액 계산은 (과세표준×세율-누진공제)같은 방법으로 계산해 볼수 있습니다.

개인이 직접 계산을 해보기엔 다소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질수 있기 때문에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증여세 자동 계산 서비스를 이용 하시면 보다 간편하게  이용해 볼수 있습니다.

▶️ 홈택스 증여세 자동계산 서비스

증여세 신고 방법

증여세는 자동 부과되는 부분이 아닌 수증자가 직접 신고를 해야 합니다. 증여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을 기준으로 3개월 이내에 신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신고를 제때 하지 않을 경우 무신고 납부 세액의 20%에 해당되는 금액을 가산세로 추가 부담해야 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증여세 신고를 진행 합니다.  

▶️ 홈택스 증여세 신고

가족간 증여시 공제되는  금액을 ‘증여재산공제’라고 칭합니다. 하지만 일정 금액내에서는 증여세가 없기 때문에  증여세 면제 한도, 증여세  비과세 한도 라고도 부릅니다. 증여세 면제 대상 및 한도 면제 방법에 대하여 정리를 했습니다. 증여세라는 것이 개인이 알기에는 복잡할 수 있기 때문에 본문의 내용은 참고만 하시고, 자세한 사항은 해당 전문가를 통해서 정확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네이버 카페 ‘은퇴 후 50년‘은 은퇴를 준비하거나, 이미 은퇴 후 노후를 준비하는 사람들이 모여서 소통하는 네이버 대표 커뮤니티로, 은퇴하신 선배들의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더 알아보기

금포인트 사용법 할인쇼핑몰, 입장권 안내

손택스 종합소득세 환급금 환급일 조회 방법(ft.홈택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