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앱 설치자세히 보기

신호위반 과태료 벌금 조회 및 벌점 감면 받는 방법

신호위반 과태료 벌금 조회 및 벌점 감면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을 하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신호위반을 해서 신호위반 과태료 벌금이 부과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 신호위반이 아닌 주차위반시 과태료를 자진납부를 하게 되면 20% 감면된 금액만 납부 할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자동차 과태료 벌금 조회 감면 방법을 좀 더 자세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신호위반 과태료 벌금

  • 같이 보면 좋을 글 목록

교통범칙금 조회 어플 차량번호로 과태료 조회


목차

신호위반 과태료 벌금

신호위반 과태료는 빨간 불이 들어왔을때 멈추지 않고 주행한 경우 범칙금을 내셔야 합니다. 현장에서 적발될 경우 승용차 기준 7만원이고, 승합차는 8만원을 내셔야 합니다. 

이륜차의 경우에는 신호위반 과태료가 5만원이 부과됩니다. 그런데 어린이 보호 구역에서 규정을 무시한 경우에는 더 큰 패널티를 받게 됩니다. 

신호위반 과태료에 대한 내용은 교통민원24 홈페이지에서 자세하게 확인 하시고 납부까지 하시면 됩니다. 

신호위반 과태료 벌금 조회 방법

신호위반 과태료 벌금 조회는 교통민원24 홈페이지에서 확인 후 납부 하시면 됩니다. 

1. 경찰청교통민원24(이파인) 홈페이지 접속을 합니다. 
2. 메인화면에서 최근 무인 단속내역을 클릭합니다.
3. 차량 소유자 본인 이름과 주민번호 입력 후 본인인증을 합니다.
4. 위반장소, 위반일시, 과태료 금액 등을 조회 합니다. 

그리고 미납과태료 또는 이미 납부한 과태료의 내용이 궁금할때는 기납과태료를 클릭하시면 본인이 어디서 위반을 했는지에 대해서도 자세히 확인을 해볼수 있습니다.

보통 신호위반 과태료 벌금이 얼마 안된다고 해서 고지서를 받고도 납부를 미루시는분들이 계시는데요. 가급적 빠르게 납부를 하셔야 체납가산금이 추가되지 않으니 확인하셨다면 바로 납부까지 진행하시는것이 좋겠습니다.

경찰청교통민원24 홈페이지

신호위반 벌점 감면 받는 방법

신호위반 벌점 감면 받는 방법에 대해서 몇가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교통안전교육 이수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하게 되면 누적된 점수를 감면해주는 방식으로 안전운전통합민원 사이트에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미리 이수를 해두었을때 감면을 받을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40점이 넘고 난 후 감면을 받기 위해서 교육을 듣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2. 착한마일리지 활용

운전자라면 착한마일리지를 모르시는분들 없을꺼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알고도 하지 않는 분들이 많은데요. 착한마일리지 이용 시 벌점을 감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년동안 무사고 운행을 할 경우 10점이라는 마일리지가 쌓이고 이렇게 쌓인 마일리지로 추후 감면을 받을수 있습니다. 

단, 사고가 나거나 벌점을 받게되면 불이익은 없지만 처음부터 다시 시작을 해야 한다는 속상함은 남게 됩니다. 그래도 1년동안 무사고 운행을 하셨다면 마일리지가 쌓이고 추후에 벌점을 감면 받을 수 있으니 손해보는것은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는 교통민원24 홈페이지에서 신청 하시면 됩니다. 

마무리

신호위반 과태료 벌금 조회 및 벌점 감면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사고 없이 안전하게 운전을 하는 것이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다만,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위반을 하신 경우라면 이를 참고하셔서 본인이 납부해야 하는 것과 벌점 등을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