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앱 설치자세히 보기

항문이 가려운 이유- 항문소양증 증상

항문이 가려운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문 가려움증이 지속되면 치질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한번 가렵기 시작하면 자꾸 긁고 싶어지고 긁기도 쉽지 않습니다. 항문 가려움증은 시작전 반복된 긁힘이 아물지 않고 악순환으로 반복되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하는 항문 질환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항문이 가려운 이유 부터 확인 하겠습니다. 


목차

항문소양증 증상

항문소양증이란 항문 주변의 피부, 외음부, 회움부에서 참을수 없는 가려움이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가려움으로 인해서 항문을 손으로 긁거나, 가려움이 지속될수록 피부가 벗겨져 피가 나거나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상처가 생기고 낫고를 반복하면서 색소 침착이 발생 할수 있으며, 긁게 되면서 피부가 손상되고 대변균이나 손에 있던 세균이 침투 할수 있습니다. 항문 가려움증 원인에 따라서 빠른 증상 완화가 가능하지만, 곰팡이균에 의해서 나타나는 증상일 경우에는 별도의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셔서 정확한 원인과 진단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통증없는 혈변

항문이 가려운 이유

항문이 가렵다고 해서 모두 대장, 직장, 항문에 문제가 있는 질환을 있다고 판단 하지는 않지만, 항문 가려움 증상이 오랜 기간 해결되지 않거나, 다른 특이한 증상이 함께 나타날 경우병원을 내원하셔서 전문 의사의 진단을 받아 보시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현재 많은 분들이 항문이 가려운 원인을 이해하신다면 가려움 증상을 완화시킬수도 있으니 큰 걱정은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 통증없는 혈변 원인 해결 방법

항문 주변에 묻은 대변

항문이 가려운 이유 중 가장 많은 원인이 항문이 청결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항문 주변에 묻은 대변을 제대로 닦아내지 않을 경우 대변균에 의해서 항문이 자극을 받게 되면서 염증을 일으키면서 가려움이 발생할수 있다고 합니다. 

항문을 자극하는 음식

항문을 자극하는 음식을 섭취했을 경우 배변시 항문이 자극되어 가려움 증상이 생길수 있습니다. 너무 맵거나 짠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항문이 자극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항문 주변의 화학 물질

피부가 민감하거나 알레르기 반응이 많은 분들의 경우 항문 주변의 화학물질로 인해서 항문소양증이 발생 할수 있습니다. 배변 시 사용하는 화장지의 색소 물질이나, 샤워 시 사용하는 바디워시, 그리고 항문 질환 치료에 사용되기도 하는 연고 나 크림 등으로 인해서 가려움증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항문관련 질환

항문 관련 질환으로 인해서 가려움증이 생길수 있습니다. 항문 관련 질환에는 지루, 대장암, 만성 변비, 혈관섬유종, 대장 기생충, 습진, 건선 등을ㄹ 앍고 있을 때 생길수 있습니다. 

정신적 자극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심리적 불안감이 있는 경우에도 정신적 자극으로 인해서 항문 가려움증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특히, 심리 상태에 따라서 항문 주변에 땀이 많이 분비 될 경우 가려움이 더 심해질수 있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통증없는 혈변 원인

항문 가려움 해결 방법

항문소양증 예방을 위해서는 좌욕을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야에 미지근한 물을 받은 뒤 배변자세로 쭈구린 뒤 5분간 담그면 항문 가려움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 좌욕을 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청결제 또는 바디워시를 섞는 것 보단 일반 온수로만 이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당신을 위한 컨텐츠  더 클릭

무릎 연골 찢어짐 증상 원인 치료 방법

라면 유통기한 지난거 먹어도 되나요?

만 나이 계산기, 현재 만 나이 정확하게 확인하는 방법

명품시계 브랜드 순위 등급별 서열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