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앱 설치자세히 보기

지게차 자격증 취득 방법(필기 실기 시험 일정)

지게차 자격증 취득 방법 및 필기 실기 시험 일정과 자격증 취득 후 취업 전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게차 자격증은 국가기술자격증 중 중장년들 물론 청년들에게도 인기가 많아 생산직 또는 유통업체 등에서 일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는 필수 자격증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온라인쇼핑 쿠팡의 경우 대형유통 쇼핑업체로 로켓 배송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수량의 택배를 하역하기 위해서 지게차를 이용되며, 그뿐만 아니라 운반용 건설기계로 화물을 하역하고 운반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누구나 운반을 할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지 않은 분이 지게차를 운전할 경우 처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지게차 자격증 취득 방법 및 시험일정을 확인 하겠습니다. 


목차

지게차 자격증

지게차는 무거운 물건을 옮길때 사용되는 리프팅 플랫폼이나 포크가 있는 산업용 차량을 말합니다. 

지게차 운전에 필요한 전문 자격증입니다. 해당 자격증의 가장 큰 장점은 톤수 상관없이 지게차를 운전할수 있다는 점이며,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모두 응시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지식을 가질수 있다는 것도 지게차 운전기능사의 장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 지게차 운전에 필요한 자격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인정하는 지게차 운전기사 자격이 유일하다고 합니다.  

지게차 자격증 종류

지게차 운전 자격은 3톤 미만의 지게차 운전 자격과 3톤 이상의 지게차 운전 자격 2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3톤미만은 1종 보통 운전면허증만 있다면 누구나 운전할수 있다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지만 3톤 미만 지게차를 운전하기 위해서는 자격증 취득을 위한 시험을 보지 않고 교육이수만으로 가능할 뿐 결국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고 합니다. 

지게차 자격증

3톤 미만 지게차 자격증

지게차 자격증 3톤미만은 소형 건설기계조종사 라고 합니다. 3톤 미만  지게차는 자격증을 취득하지 않아도 중장비 학원 등에서  일정 시간의 교육을 받으면 운행이 가능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수료증 발급 받아 차량등록사업소나 구청에서 건설기계조종사 면허를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단,  1종 이상 운전면허증을 필수로 소지하고 있어야만 합니다. 

최근 3톤이상 지게차 운전기능사 소지자가 많아지면서 지게차 운전기사 취업을 원하는 경우에는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시는 것이 취업 시 도움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3톤 이상 지게차 자격증

3톤이상 지가체 자격증은 지게차 운전기능사라고 말합니다. 한국기술자격검정원에서 시행하는 시험으로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모두 보고 합격을 해야 건설기계조종사면허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응시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지식을 가질수 있고, 모든 기종의 지게차를 운전 할수 있기 때문에 회사 입장에서는 선호하는 자격증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지게차 자격증(지게차운전기능사)전망

지게차 자격증

지게차운전기능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인정하는 국가 기술 자격증 중 하나로 지게차 조종을 위해서는 반드시 취득해야 하는 기능사 자격증 입니다. 필기시험 응시자격은 누구나 가능 하며, 실기시험은 필기시험을 붙은 자 만이 볼수 있도록 합니다.

또, 지게차운전기능사 시험 합격 후, 시청, 군청, 구청을 방문 하여 건설기계조종사면허증을 발급 받아야 지게차 운전이 가능 합니다. 

✅ 연도별 자격증 취득자

연도 응시자 합격자 합격률
2020 84,612 42,602 50.3%
2019 84,944 41,156 48.5%
2018 65,701 31,756 48.3%
2017 70,961 33,339 47%

2020년 기준 연령별 합격자를 보면 30대부터 50대까지 1만명 정도 자격증을 취득 하는 것으로 보일만큼 국민 자격증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현재는 40대가 가장 많이 취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구분 응시자 합격자 합격률
10대 3,423 1,763 51.5%
20대 16,790 8,582 51.1%
30대 19,503 10,416 53.4%
40대 20,874 10,962 52.5%
50대 18,094 8,334 46.1%
60대 5,371 2,185 40.7%

지게차 운전기능사는 취업 전망이 희망적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특히, 물류 쪽으로 보시면 아르바이트부터 계약직, 기간제 비정규직, 정규직 등 취업 자리가 많습니다. 단, 업무의 강도가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그외에 일반기업, 신입, 경력자들을 원하는 구인도 많아 희망하는 쪽으로 자리가 있는지 살펴보시고, 좋은 자리인지 확인해보시길 취업을 희망해보시길 바랍니다.

▶️ 60대 일자리 구하기 중장년 일자리 사이트(40대,50대,60대,70대)

▶️ 워크넷 홈페이지 구인구직 신청 바로가기

▶️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및 조건 교육종류 상세보기

지게차 자격증 취득 방법

지게차운전기능사 면허증 취득은 필기시험 합격 후 실기시험에 합격해야만 취득이 가능합니다. 필기시험은 지게차 운행에 필요한 화물 적재, 운송, 안전관리, 하역 방법 등의 내용으로 60분동안 시험을 보게 됩니다.  

실기시험의 경우에는 운전 작업 및 도로주행을 4분 정도 실시하기 때문에 학원 등록 후 실기시험을 준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게차 자격증 국비 지원 받는 방법

지게차 운전기능사 시험을 보기 위해 학원을 알아보다 보시면 학원 수강료가 수십만원을 하기 때문에 비용이 부담스러울수 있습니다. 이런경우 국비 지원을 받게 되면 6~8만원정도의 가격으로 수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국비지원은 내일배움카드가 있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게차 자격증은 국비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해 본인부담금만 결제를 진행하시고 학원 등록 후 수강을 진행해 볼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

지게차 자격증 시험 일정

서울, 서울남부, 서울 서부, 강원, 강원동부, 세종, 제주, 충남, 충북, 충북북부, 대전, 전남서부, 전남, 광주, 전북서부, 전북, 인천, 경기남부, 경기북부, 경기서부, 경기 동부, 경기, 대구, 경북 동부, 경북서부, 경북, 경남 서부, 울산, 부산 남부, 부산, 경남 등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지부 및 지사 소재지 31개 지역에서 응시가 가능합니다. 

시험일정은 회별, 월별로 조정해 시행하기 때문에 본인이 거주한 지역에 시험장 여부는 한국산업인력공단 공지사항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시험장별 소재지

시험종류 합격기준 제한시간 비고
필기 시험 60/100점 60분 개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
실기 시험 40분 작업형

※ 한국산업인력공단의 CBT 시험장에서 시행되는 필기시험은 상시시험으로 한달에 8번정도의 시행 됩니다. 

여기까지 지게차 자격증 취득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했습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국지비원을 통해서 도움 받아 학원비에 대한 부담을 줄여보시길 바랍니다. 


🔽 더 알아보기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자세히 보기|내일배움카드 활용방법

사회복지사 자격증 2급 취득방법

시니어 일자리 신청 및 참여 방법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