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앱 설치자세히 보기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대리 발급 위임장 양식 다운로드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인감증명서는 어떠한 문서를 본인의 것이 맞는지를 증명해주는 서류를 말하는데 보통은 부동산을 매도하거나 자동차를 매매할때 필요로 합니다. 

오늘 이 글을 통해서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완벽하게 알아가실수 있습니다. 

작성자 추천글도 함께보세요. 

가족관계증명서 무인발급기 위치 시간 수수료 확인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대리 발급 위임장 양식 다운로드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은 어렵지만, 직접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발급을 받거나 대리 발급을 받는 방법 지금 확인하세요. 


목차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인감증명서는 인터넷 발급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증명에 대한 보안이 높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인터넷을 통해 인감 발생 예약을 할수는 있지만, 이마져도 법인 인감증명서만 무인발급기에서 발급이 가능하고, 나머지는 직접 방문하셔서 수령을 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인감증명서 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직접 주민센터를 방문하시면 되는데요. 본인이 직접 주민센터를 방문 하실때는 신분증과 수수료 600원만 챙겨가지면 됩니다. 그리고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에는 수수료를 면제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대리인에게 위임할 경우에는 대리인의 신분증, 위임장을 준비하셔서 방문을 하셔야만 대리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때 위임장 작성을 컴퓨터로 하시는 분들이 가끔 계시는데 위임장은 직접 자필로 작성을 해주셔야 합니다. 

▶️ 위임장 양식 무료 다운로드(hwp, pdf)

인감증명서 준비물

인감증명서의 준비물은 어떤 사람이 발급을 받느냐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본인이 받을 경우에는 신분증만 있으면 되지만 그렇지 않은 대리 발급을 받을 경우에는 위임자의 자필이 들어간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또, 미성년자나 한정치산자의 경우에는 위임장 및 법정 대리인의 동의서를 추가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필요한 위임장 양식을 확인하세요. 

위임장 양식 다운로드

법정대리인 동의서 다운로드

인감증명서 유효기간

대리인이 발급한 인감증명서는 6개월간의 효력을 가지고 있지만, 본인이 직접 발급한 인감증명서 유효기간은 정해진것이 없다고 합니다.

단, 서류를 요구하는 곳에서 정해주는 날짜에는 따라야 하기 때문에 발급 받으시기 전에 미리 확인해두시길 바랍니다. 

법인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인감증명서 서류는 개인 또는 법인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법인용 인감증명서의 경우에는 대한민국 인터넷 등기소에서 발급 예약을 하시면 무인발급기에서 발급을 받으시면 됩니다. 

마무리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은 불가능 하지만 직접 방문이나 대리 발급은 가능합니다.

위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인감증명서는 정말 중요한일에만 쓰이는 만큼 그만큼 중요한 서류이기 때문에 인터넷 발급이나 무인 발급이 불가능 하게 되어 있습니다. 

본인 또는 대리인 직접 관할 주민센터 방문을 통해서 발급을 받으시면 되고, 대리 발급의 경우에는 위임자가 자필료 직접 작성을 해야 합니다.

대리인이 대신 작성을 하는 것은 위조 행위가 될수 있으니 반드시 절차에 따르시길 바랍니다. 


🔽 더보기

자동차 환급금 조회|5년이상 자동차 환급금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

여신금융협회 카드포인트 통합 조회 및 계좌입금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