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앱 설치자세히 보기

월세 환급금 조회 방법

월세 환급금 조회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월세 환급금은 소득공제로, 정부에서는 월세를 내는 세입자분들을 위해 월세도 급여에서 세액공제가 가능하도록 발표했습니다. 주거비를 세액공제를 함으로써 본인이 내야 할 세금이 줄어들게 됩니다. 

매달 월세로 지출하게 되는 돈이 적지 않기 때문에 지출한 월세를 연말정산으로 받아 볼수 있습니다. 

월세 환급금 조회 방법을 확인하겠습니다. 


목차

월세 환급금

2023년 1월 1일부터 월세 세액공제가 상향되었습니다. 월세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월세 세액공제를 위한 서류를 직장에 제출하거나, 관할세무서, 국세청 홈택스에 주택임차료 신고를 하면 현금 영수증을 발급 받아 연말정산 시 공제를 받으면 됩니다. 

월세 환급금 조건

월세 환급금을 누구나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몇가지 조건에 만족해야 환급금을 받아 볼수 있습니다. 

  1. 무주택 세대주(세대주가 주택관련 공제를 받지 않는 경우 세대원도 가능)
  2. 임대차계약서 주소지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동일 해야 한다. 
  3. 해당 주택 면적이 85제곱 이하 또는 기준시가 3억이 이어야 한다.
  4. 총 급여가 7000만원 이한인 근로자여야 한다. (근로소득자 중 종합소득금액이 6천만원 이하인 자 포함)
  5. 계약자가 근로자본인이거나 기본공제 대상자

월세 세액공제 준비서류

월세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 제출해야 할 서류가 있습니다. 다음 서류를 직장에 제출 하시거나, 국세청 홈택스에 제출 할 경우에는 파일로 스캔을 해 두시면 됩니다. 

▶️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1. 임대차계약서 사본
  2. 무통장입금증 등 월세액을 지급 했다는 증명하는 서류(월세입금내역서, 통장거래내역서 등)
  3. 주민등록등본

주택임차료 현금영수증 받기

매월 월세를 낸 부분에 대해서 국세청 홈택스에 신고를 할 경우 현금영수증이 자동으로 발급 되어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가맹점 가입 없이 주택임대사업자에게 월세를 지불 한 경우 임차인 본인만 신고가 가능합니다. 

또, 최초 신고를 하면 계약기간 동안 월세지급일에 국세청 홈택에서 자동 발급 되어 별도로 신고를 하지 않아도 되지만, 계약기간 연장 등 계약이 변경될 경우에는 신고를 다시 진행하셔야 합니다.

▶️ 국세청 고객센터 전화번호 상담원 연결 콜센터 (관할 세무서 찾기)

1. 국세청 홈페이지 접속

월세 환급금 조회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메뉴 상담/제보 > 현금영수증 민원신고 > 주택임차료(월세)를 선택 합니다. 

2. 현금영수증 신고하기

월세 환급금 조회

현금영수증 신고하기에서 ‘주택임차료 월세액 세액공제신청‘을 선택 합니다. 

3. 현금영수증 신청 

월세 환급금 조회

주택임차료 주의사항을 확인 하신 후, 신고서를 작성 합니다. 

  • 임차인 본인만 신고 가능 합니다. 
  • 주택임대인이 사업자인 경우 ‘현금영수증 발급거부/현금거래확인 신고’에서 매달 신고 합니다. 

임대인 정보과 계약내용을 입력 하고, 임대계약서를 확인 하신 후 입력 합니다. 

[출처: 국세청 홈택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월세 환급금 조회

세금 환급 어플은 대표적으로 ‘자리톡’과 ‘삼쩜삼’이 있습니다. ‘자리톡 어플‘은 환급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로 월세를 살고 있는분들이라면 참고해보시면 좋은 서비스 입니다. 

1. 자리톡 홈페이지 접속

월세 환급금 조회

자리톡 홈페이지를 접속 하신 후, 세입자 필수앱 자리톡 어플을 카카오톡으로 세입자 시작하기를 눌러 줍니다. 

2. 자리톡 어플 실행

월세 환급금 조회

자리톡 어플 실행 후 월세 환급 및 자리톡 시작을 선택 한 후, 본인의 임대유형과 임대 뷰영을 입력 해서 금액 확인 버튼을 선택 합니다. 

3. 월세 환급금을 확인 하신 후 본인의 주소 및 호실을 입력 합니다. 해당 금액은 확정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력에 따라서 달라질수 있습니다. 

[출처:자리톡 홈페이지]

자리톡 홈페이지

자주묻는 질문

Q. 자리톡이란?

A. 자리톡은 세입자와 임대인이 함께 사용가능한 세금 관리 서비스 입니다. 

Q. 월세 환급을 본인이 할수 있나요?

A. 5월 종합소득세 신고 할때 월세세액공제를 신고서에 포함해서 진행할 경우 환급이 가능합니다. 

Q. 월세 환급금 공제율은 어떻게 되나요?

A. 원금과 이자를 포함해서 750만원까지 공제가 가능합니다. 

Q. 집주인 동의가 필요한가요?

A. 월세  환급에 대한 동의는 필요하지 않지만, 필요한 서류를 제공하지 않게 되면 집주인에게 불이익이 갈수 있으니 자세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월세 환급금 조회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했습니다. 월세를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참고하셔서 혜택를 누리시길 바랍니다. 


🔽 더 알아보기

자동차 환급금 조회|5년이상 자동차 환급금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1인 평균 140만원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

손택스 종합소득세 환급금 환급일 조회 방법(ft.홈택스)

쿠팡 현금영수증 발급 방법 및 거래명세서, 영수증 출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