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앱 설치자세히 보기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준비물 수수료|대리접수|연기방법

현재 인터넷으로 운전면허 적성검사, 면허갱신을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글에서는 운전면허 갱신 관련 적성검사 절차, 연기, 대리접수 방법을 정리했으니 현재 운전면허 적성검사를 진행해야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방법을 확인하겠습니다.


목차

운전면허 적성검사

운전면허 적성검사는 운전자 본인이 정상적으로 운전을 할수 있는지 확인하는 절차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운전면허를 취득한 시기에 따라서 적성검사(면허갱신) 주기와 기간이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경찰청 홈페이지 이파인에서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수수료|대리접수|연기방법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대상자

적성검사 : 제 1종 운전면허 소지자, 70세 이상 제 2종 운전면허 소지자
면허갱신 : 제 2종 운전면허 소지자(신체검사 없음)

운전면허 적성검사 및 갱신 주기/기간

기간산정은 시험합격 또는 갱신받은 날로부터 10년이 되는 날이 속해 있는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입니다. 

1종 운전면허 소지자의 경우

2011년 12월 8일 이전 면허 취득 및 적성검사자는 7년주기, 갱신 및 검사기간은 6개월
2011년 12월 9일 이후 면허 취득 및 적성검사자는 10년주기, 갱신 및 검사기간은 1년

2종 운전면허 소지자의 경우

2011년 12월 8일 이전 면허 취득 및 적성검사자는 주기 9년, 갱신및 검사기간은 6개월
2011년 12월 9일 이후 면허 취득 및 적성검사자는 주기 10년, 갱신 및 검사기간은 1년

적성검사(면허갱신) 연기 신청자

연기사유가 없어진 날로부터 3개월 이내

2011년 12월 9일 이후 65세 이상 1종, 2종 상관없이 5년주기
2011년 12월 9일 이후 70세 이상 2종 면허 소지자도 면허 갱신시 적성검사 필수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준비물

인터넷으로 운전면허 적성검사 등을 할때는 공인인증서, 6개월 이내 촬영한 칼라 증명사진이 필요합니다. 이때 사진은 JPG파일만 가능하고, 기존 면허증 사진과는 달라야 하며, 이미지 크기는 350×450으로 사이즈를 맞춰주셔야 합니다. 

또한 2년 이내 건강검진 내역이 필요한데 국민건강보험과 연계되어 있는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진행했을 경우에는 자동으로 연계가 되기 때문에 별도의 건강검진결과서는 준비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1종 면허 적성검사 수수료는 13,000원, 2종 면허 갱신수수료는 8,000원이 발생합니다. 

1종 적성검사 사진등록 : 바로가기
1종 적성검사 검사신청 : 바로가기

2종 면허 의 경우 6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 1매, 운전면허증, 수수료 8,000원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2종 면허 갱신 접수 : 바로가기

운전면허 적성검사 연기신청

장기간 해외에 나가 계신 경우에는 연기신청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이때, 필요한 서류는 운전면허증 또는 신분증, 출입국사실증명서 등을 통한 연기 사유 증명서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해외 장기체류를 확인할수 있다면 신분증 사본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인터넷 접수 또는 대리 접수를 하실때에는 위임장과 함께 대리인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본인의지와 상관없이 연기신청을 해야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상해를 입었거나, 입원을 하거나, 군복무를 하고 있을때를 말합니다. 

이때 필요한 서류는 운전면허증 혹은 신분증, 입원 확인서, 입영 통징서 등을 통한 연기 사유 증명서를 준비합니다. 그리고 이는 인터넷 접수가 안돼지만 대리 접수는 가능하기 때문에 대리 시 위임장과 대리인 신분증을 지참 하시면 됩니다. 

적성검사 연기신청에 대한 안내입니다. 한번 더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적성검사 연기신청

운전면허 적성검사 신체검사서 지정병원

신체검사서 지정병원 발급기관은 해당 사이트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마무리

이번글은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관련해서 정리를 했습니다. 조금은 복잡해보일수 있어 이 글은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정확한 내용은 해당 사이트에서 정확하게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더 알아보기

운전면허 벌점 소멸 기간 기준

운전면허증 따는 법 상세 정리 (순서, 기간, 비용)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2가지, 신분증 앱 설치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