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앱 설치자세히 보기

신용카드 체크카드 유효기간 확인 및 연장 방법

신용카드 체크카드 유효기간 확인 및 연장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에도 유효기간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해당 기간까지만 카드 사용이 가능하며, 기간 만료시점에 해당 카드를 재발급 받거나,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해지 신청을 해야 합니다. 

신용카드 유효기간을 정한 이유는 마그네틱 마모로 인한 기술적 한계, 카드 사용자의 신용 점검, 새 카드 발급 유도 등의 이유가 있습니다. 카드 뒷면 마그네틱 선은 카드를 쓸수록 마모되기도 하고, 마그네틱선이 갖는 수명 역시 최대 5년입니다. 

3~5년은 카드를 갱신하며 사용자 신용을 점검하기 좋은 기간이기도 하고, 기존 사용자가 새 카드 상품을 사용할수 있는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지금 현재 소지하고 있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유효기간을 확인하시고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 유효기간을 연장 할 것인지 신규발급을 할것인지 아니면 폐기를 할지 선택을 해야 합니다. 

단, 카드사마다 정책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유효기간 임박 전 결제내역이 있는 경우 사용자 동의 없이 자동 연장이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체크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유효기간 연장 방법을 확인하겠습니다.


목차

신용카드 체크카드 유효기간

신용카드 체크카드 유효기간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의 앞면 또는 뒷면을 보시면 카드번호, CVC번호, 이름, MONTH/YEAR 이 있습니다. 카드의 유효기간은 12/23 까지 입니다. 즉, 23년 12월 이라고 보시면 되고, 23년 12월쯤 카드의 유효기간이 만료되니 그 전에 재발급 또는 연장, 폐기 등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카드 유효기간 자동 연장

카드 유효기간은 보통 5년으로 카드회사는 고객의 유효기간이 끝나기 1~2개월전에, 카드를 재발급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때 카드 재발급을 카드 갱신이라고 하는데 카드를 갱신하기 전에 문자나 우편으로 재발급 안내를 해주는데, 이때 카드사 쪽으로 특별히 문의를 하지 않는 다면 자동으로 카드가 재발급 됩니다. 

또, 유효기간 만료 전 6개월내에 한번이라도 사용한 실적이 있다면 자동으로 재발급이 진행되는데, 만약 사용한 적이 없는 경우에는 고객의 동의를 받은 후 재발급이 진행됩니다. 유효기간이 만료되기 전 카드를 재발급 받는 시점에서 5년으로 유효기간이 변경 됩니다. 

단, 카드마다 재발급을 받아도 유효기간이 연장이 안되는 경우있습니다. 보통은 카드사에서 유효기간 연장이 되지 않도록 설정해 놓은 경우가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카드사에 직접 문의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 신용카드 유효기간 바로 확인해야 하는 이유

[출처 : https://www.card-gorilla.com/ ]

카드 자동연장 안되는 경우

유효기간 만료 6개월전까지 단 1회라도 사용하지 않았다면 연장할 의사가 없다고 판단되어 자동연장이 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카드사에서 별도로 안내를 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이유는 그동안 카드를 사용하지 않은 고객에게 카드 갱신 의사를 묻는다고 해도 갱신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해 별도로 안내를 하지 않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6개월 이내에 사용하지 않았지만, 갱신의사가 있는 경우에는 홈페이지에 접속 하신 후 갱신을 진행해볼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CVC 보는법

가끔 모바일로 결제를 진행할 때 CVC를 입력하는 경우가 있는데 유효기간처럼 통일되지 못합니다.  

  1. 카드 뒷면에 숫자가 길게 표기 된 경우에는 끝 3자리가 CVC입니다.
  2. 카드 뒷면에 CVC 3자리 숫자만 표기 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3. 카드 뒷면에 카드번호 16자리, 유효기간, CVC, 이름 등이 적혀있다면 그중 3자리 CVC입니다.

신용카드 유효기간 보는법

신용카드, 체크카드 상관없이 금융사마다 숫자위에 영문으로 MM/YY, MONTH/YEAR 등으로 단어를 표기하는 경우도 있고, 숫자만 표기되어 있는 카드도 있고, 카드의 앞면이 아닌 뒷면에 표기되어 있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셔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월/년] 순서로 읽습니다. 
  • 월은 1월~12월까지이며, 년은 2024으로 연도 표기가 되어 24년으로 표시 됩니다.

만약 유효기간이 12/24로 표시되어 있다면 2024년 12월까지 유효기간으로 보시면 됩니다. 유효기간을 확인 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지만 조금 헷갈리수는 있기때문에 몇가지만 기억하시면 당황하지 않고 이용 할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유효기간 확인 및 연장 방법을 확인했습니다. 카드를 사용하다보면 유효기간이 만료되어 카드를 다시 발급 받는 것이 너무 불편하다고 느낄 때가 많았습니다. 해당 카드로 자동이체를 진행하고 있는 경우에는 더욱 불편하기 때문에 유효기간을 연장이 가능하다면 연장을 진행해보시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 더 알아보기

신용카드 보험료 납부 방법(신용카드 납부 가능 보험사)

국민카드 할부 수수료 및 이자 조회 방법

무직자 신용카드 발급 조건 7가지|발급 쉬운곳 자세히보기

여신금융협회 카드포인트 통합 조회 및 계좌입금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