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앱 설치자세히 보기

생애주기별 건강검진 검사항목 12가지 및 대상자 유형과 비용

생애주기별 건강검진 검사항목 12가지 및 대상자 유형과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언제 어디서 어떻게 내나이게 맞는 건강검진이 무엇인지 모르겠는 분들을 위해서 생애주기별 건강검진 잘 받는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생애주기별 건강검진 검사항목을 확인하겠습니다. 


건강은 건강할때 지켜하는데 바쁘다는 이유로 검진을 받지 않는 분들이 있습니다. 건강검진은 1회 2회 받았다고 해서 괜찮은것이 아니기에 계속 정기적으로 체크를 하시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생애주기별 건강검진 검사항목 12가지 및 대상자 유형과 비용

  • 같이보면 좋은 글 항목

건강검진 실시 확인서 발급 방법(직장 제출용)

배치전 건강검진 병원, 비용, 대상, 항목, 유효기간, 과태료 총정리

영유아 검진 문진표 출력 및 건강인 작성법 2가지

목차

생애주기별 건강검진 대상자

연령에 상관없이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다만, 연령별로 필요한 검진이 다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연령에 맞춰 필요한 검진을 시행하는 것이 바로 생애주기별 건강검진 입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하기

영유아검진

만 0세에서 7세까지의 영유아가 대상자 이며, 영유아의 생애주기별 건강검진은 연령에 맞게 성장과 발달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학생검진

만 6세에서 18세까지 학생이 대상자 입니다. 청소년들의 건강 증진과 성장 이상 조기발견을 위해 실시하고 있으며, 해당 검진은 청소년 건강검진과 학생 건강검진 등이 있습니다. 

일반건강검진

성인의 생애주기별 건강검진은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 성인에게 나타날수 있는 심혈관 및 뇌혈관질환 예방과 조기발견을 목적으로 시행됩니다. 

본격적으로 노화가 시작되고, 아픈곳들이 많아지는 40~60대분들이 받아야 하는 추천 검진항목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생애주기별 건강검진 검사항목 12가지 및 비용

생애주기별 건강검진의 기본검사 비용은 무료로 진행됩니다. 

단, 암검진의 경우 검사방법과 종류에 따라서 일정 비분 검사비용이 발생될수 있습니다. 

40대 추천 검진

1. 위내시경

위암 발생률이 한국이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보니 국가검진에서 40세부터 2년마다 위내시경검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 분변잠혈검사, 대장내시경

대장암을 초기에 진단할수 있는 분변잠혈검사나 대장내시경을 받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45세부터 권장하고 있지만 검진에서는 50세부터 분변잠혈검사를 본인부담금 없이 지원받을수 있습니다. 

특히, 대장내시경 비용이 부담스러운 분들은 45세 이상부터는 해당 검사를 5년마다 검진 받을것을 추천드립니다. 

3. 간암검진

40세이상이면 6개월마다 혈청 알파태아단백 검사와 감초음파가 지원된다고 합니다. 특히 C형감염보균자이거나 간경화가 있는 분들은 참고하셔서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50대 추천 검진

1. 폐 CT

50대분들은 저선량흉부 CT로 매년 검사를 받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전립선 초음파

전립선은 노화가 되면 갈수록 비대해짐에 따라 소변 질병이 발생 될수 있다고 합니다. 소변이 잘 나오지 않거나 끊기는 증상이 있다면 전문의를 찾아 검진을 받으시거나 전립선 초음파를 받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 치료를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3. 골밀도 검사

여성은 폐경이 시작되면 건강 문제 발생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특히, 실혈관계 질환, 골다공증, 우울증 등 다양한 질병에 노출될수 있어 반드시 체크를 해보시는것이 좋습니다. 

60대 추천 검진

1. 인지기능검사, 노인신체기능검사

국가검진에서는 인지기능검사와 낙상 위험을 평가하는 노인신체기능 검사를 시행합니다. 개인의 건강에 따라서 조기에 검사하는것도 좋습니다. 

2. 경동맥초음파,심장CT, 뇌혈관MRI

심근경색과 뇌졸증은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등으로 인해 발생될수 있다고 합니다. 혈관의 건강을 확인할수 있는 검사이니 체크해보시는것도 좋습니다. 

생애주기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방법

홀수와 짝수로 나뉘어 검진을 진행합니다. 정확한 대상자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국민건강 관리 공단 홈페이지에서 정확하게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방법

1. 국민건강 관리 공단 홈페이지 접속
2. 건강IN 클릭
3. 나의 건강관리 
4.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5. 공인인증서 로그인
6. 검진대상자 조회 

건강검진 검진기관 찾기

본인이 건강검진 대상자일 경우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내 주변 검진 기관을 조회하시면 해당 기관을 찾을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검진기관 찾기

이번 글에서는 생애주기별 건강검진 대상자 및 검사항목에 대해서 정리를 했습니다. 건강검진 받으러 가시기전 금식시간은 일반적으로 오후 9시부터 이니 참고하셔서 저녁식사는 가벼운 음식으로 일찍드시길 바랍니다. 


🔽 더 알아보기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 속이 미식거릴때 구토 원인은?

두피 열 내리는법 TOP5 가지 생활습관에서 찾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