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앱 설치자세히 보기

생리전 배땡김 심해지는 이유|아랫배통증 원인 및 해결방법

생리전 배땡김 증상이 나타나면 생리통 때문이라고 생각을 해서 참고 견디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그런데 생리전에 나타나는 배땡김 증상 외에도 다른 원인에 의해서 배땡김이나 배아픔 증상이 나타날수 있기 때문에 원인에 대해서 알아두시는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은 생리전 배땡김이 심해지는 이유와 아랫배통증 원인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 속이 미식거릴때 구토 원인은?

생리전 배땡김 심해지는 이유|아랫배통증 원인 및 해결방법

해당 글은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고,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담을 하셔야 합니다. 


목차

생리전 배땡김

생리하기전에 아랫배통증과 배아픔을 호소하시는분들이 있습니다. 단순히 아랫배만 땡기는 것이 아닌데요. 사람에 따라서 허리통증, 가슴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게 임신 초기증상의 배땡김과 비슷하다보니 임신계획이 없으신분들의 경우에는 걱정이 되시기도 하실텐데요.

이런 증상이 잠시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것이 아닌 지속적으로 나타날 경우에는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생리전 아랫배통증 원인

여성분들이 생리를 할때 배가 아픈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진게 없습니다. 그런데 주로 자세와 식습관 또는 자궁내막증같은 질병에 의해서 발생된다고 합니다. 

또는 임신초기 배땡김 증상을 임신한지 모르고 생리전증후군이라고 착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신초기 배땡김 원인

잘못된 자세

다리를 꼬거나 엉덩이를 의자에 의자에 딱 붙이고 앉지 않는 경우에 자세가 틀어져 허리나 골반이 틀어져 있을 확률이 높다고 하는데요. 이런경우에는 자궁과 그 근처 부위에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배땡김이나 콕콕 찌르는 듯한 증상이 나타날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하이힐과 굽이 높은 신발을 자주 신거나 무거운 가방을 자주 맬 경우에 신체가 불균형 해지면서 자궁 통증을 유발하거나 아랫배통증을 유발할수 있다고 합니다. 

찬음식 밀가루 과다 섭취

자궁과 아랫배를 따뜻하게 유지해지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밀가루를 끊으면 생리통을 완화시킬수 있다는 말을 들어보신적 있으실겁니다. 밀가루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밀가루로 이루어진 음식들이 염증을 악화시킨다고 하는데요.

생리통 뿐만아니라 월경전증후군의 증상이 심해질수 있다고 합니다. 

자궁질환

자궁내막증으로 인해서 아랫배 통증을 느낄수 있다고 합니다. 월경 주기에 따라 국소 부위의 염증이나 출혈이 생겨 배아픔인 배땡김이 발생할수 있다고 하는데요. 

평소 생리통이 거의 없던 분이 갑자기 생리전이나 생리 중 심함 통증이 나타날 경우 자궁내막증을 의심해볼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월경전에 시직되어 월경 기간까지 지속되는 생리통을 느끼시는분들은 식습관, 자세의 문제 뿐만 아니라 해당 질환에 대해서도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생리량이 많아지거나 생리가 불규직해지는 증상도 나타날수 있습니다. 

생리전 배땡김 심해지는 이유|아랫배통증 원인 및 해결방법

생리전 배땡김 해결방법

생리전 배땡김 증상을 해결방법은 간단합니다. 집에서 스스로 관리를 하던가, 아니면 병원에 방문 하신 후 전문의 상담을 통해서 치료를 하는 2가지 방법인데요. 

아래 글을 참고 해보시길 바랍니다. 

꾸준한운동

가벼운 걷기나 스트레칭을 통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는것이 좋습니다. 골반이나 허리가 틀어진 경우 자세교정을 받아보는것도 좋고, 교정스트레칭이나 골반교정을 이용해 자궁과 아랫배의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생리전 배땡김 증상이 완화시킬수 있습니다. 

충분한 숙면

태아자세라고 들오보신분들도 계실겁니다. 무릎을 가슴 쪽으로 붙여서 누워서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것인데요. 생리통이 심할때 억지로 편하게 있으려고 몸을 일자로 펴고 호흡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태아자세를 취하면 복부 골격근의 긴장이 풀리면서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밀가루 피하기

생리전 배땡김이 심하다고 느끼시는분들은 찬음식과 밀가루, 염분이 많은 음식만 피해도 증상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너무 짠 음식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인체 나트륨과 수분량이 증가하고 생리 전 프로게스테론이 증가하면서 두통과 부종 등 증상이 나타나게 되기 때문에 너무 짠음식은 피하시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찬 음식 역시 소화에 영향을 주고, 생리량이 적어지거나 통증이 심해진다고 하니 피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자궁내막증 검사받기

생리전에 배가 아픈 증상들은 대부분 일시적으로 발생하고 몇일 내에 없어지는것이 일반적인데, 그 통증이 오래가고 생리 시작 후에도 지속된다면 자궁내막증을 의심해볼수 있다고 합니다. 

초기에 치료를 하시는것이 가장 좋으니 가까운 산부인과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과 검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생리전 배땡김 증상에 대한 이야기가 많습니다. 자궁질환이라는 말도 있고, 생리전증후군, 임신초기증상 등 여러가지 원인을 이야기 하는데요. 무엇보다 정확한건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는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 글 역시 참고용으로만 보셔야 합니다. 정확한 원인과 치료방법은 전문의와 상담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