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앱 설치자세히 보기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2가지, 신분증 앱 설치 하기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및 모바일 신분증 앱 설치 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신분증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 당황했던 경험을 누구나 한번쯤 있으실겁니다. 이제는 스마트폰에 인식하는 ‘모바일 면허증’을 통해 이런 불편함을 해소 시킬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모바일 운전면허증

모바일 신분증은 자신의 스마트폰에 저장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신분증을 말합니다. 

이제는 지갑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본인의 스마트폰에 신분증을 저장하여 사용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운전면허증을 소지했거나 신규발급 받은 누구나 거주지와 상관없이 발급이 가능 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있는 누구나 발급이 가능하고, 외국인등록증이 있는 국내 거주 외국인 역시 모바일 운전면허증 신청이 가능합니다. 

  1. 안전운전통합민원 홈페이지 접속을 합니다.
  2.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클릭합니다.
  3. 모바일 신분증 앱 을 설치합니다.
  4. IC운전면허증을 휴대폰 뒤면에 태그 후 본인증을 합니다.
  5.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이 완료 됩니다.

모바일 신분증 앱은 구글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에서 모바일 신분증 앱을 검색 하신 후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신분증 앱 설치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1. PASS 앱 설치를 진행합니다.
  2.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을 클릭합니다.
  3. 운전면허증 촬영 합니다.
  4.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을 완료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PASS 앱을 통해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개인정보를 위해 주민등록번호 또는 면허번호는 표시되지 않고 암호화된 QR코드 이용이 가능 합니다. 

본인 명의 스마트폰에 PASS 앱 설치를 하신 후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pass] 또는 [패스]를 검색하시면 통신사에 맞는 앱이 나옵니다.

패스 앱을 실행시키면 메인 화면에서 [운전면허증 +] 버튼을 클릭 하신 후 발급 받은 면허증을 등록하시면 됩니다. 이때, 운전면허증 촬영을 클릭 하면 신분증을 찍을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면허증을 해당 칸에 잘 맞춰서 찍어주시면 이름, 생년월일, 운전면허번호 와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기록이 됩니다. 

운전면허증 등록을 완료 후 메인 화면에 운전면허증 란이 빨간색으로 바뀐걸 클릭하면 내가 등록을 한 운전면허증이 나옵니다. 이제 이를 통해서 면허증 또는 신분증 대용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사용하시다가 갱신을 하거나, 재발급을 받아서 새롭게 등록을 하고 싶은 분들은 기존에 등록된 운전면허증을 삭제 하신 후 새롭게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통신사 별 PASS 앱 설치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처

현재 이용 할 수 있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이동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법적인 효력은 없다고 합니다. 

1. 모바일 운전면허증 본인확인 사용처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사용해서 운전면허증 갱신 또는 재발급,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을 받을 수 있으며, 이동 통신 3사에서 휴대전화 개통 시 불법 개통을 차단하는 용도로 사용 된다고 합니다. 

2. 모바일 운전면허증 성인 인증 사용처

전국 편의점(CU, GS25, 이마트24) 에서 미성년자 확인을 위해 모바일 운전면허증 통해서 성인 인증이 가능합니다. 

3. 운전자격 검증 사용처

렌터카, 공유 킥보드를 이용 할때 운전자격을 검증 받는 용도로 사용이 됩니다.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모바일 운전면허 발급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했습니다. 패스 앱으 통해 모바일 신분증,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을 받아 편리하게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