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앱 설치자세히 보기

만 나이 계산기, 현재 만 나이 정확하게 확인하는 방법

만 나이 계산기를 정확하게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 만 나이는 가끔 헷갈릴때가 많습니다. 저처럼 매번 내 만나이가 어떻게 되는지 계산을 하는분들을 위해서 정리를 했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확인해보시고 더이상은 만 나이 헷갈려하지 마세요. 

 

우리나라에서는 나이를 계산하는 방법은 ‘세는 나이, ‘만 나이’, ‘연 나이’ 등이 있습니다. 

만 나이 계산기, 현재 만 나이 정확하게 확인하는 방법

만 나이 계산기 – 나이 구분

한국나이는 태어난 해를 한 살로 삼고 있습니다. 만 나이는 태어날 때 0세이고, 해가 바뀔때 마다 한 살씩 더 먹게 되는데요. 이때, 세는 나이를 적용하게 되면 12월 31일 태어난 아이는 이듬해 1월 1일 되면서 한국식 나이 계산법으로 하루사이 2살이 되어버리게 되는데요. 그런데 다른 나라에서는 여전히 0살이 됩니다.

‘만 나이’는 출생일 기준 0살부터 시작해서 생일이 될 때마다 한 살씩 늘어나고, ‘연 나이’는 현재 연도에서 출생연도를 뺀 나이로, 태어나면서 0살로 보고 해가 바뀌면서 한살씩 올라가는 것입니다. 

‘세는 나이’는 일상생활을 할때, ‘만 나이’ 세금 또는 의료, 복지 기준으로 그리고 ‘연 나이’는 청소년보호법이나 병역 등 일부 법률에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만 나이 계산기 

만 나이는 올해 2022년 중에 관련 법을 정비하고, 빠르면 내년부터 적용이 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만 나이로 나이가 통합이 되게 되면 각종 계약이나, 법령해석시에 좀 더 편리해 질것 같습니다. 

최근 각종 어플리케이션 또는 포털 사이트에서 ‘만 나이 계산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도 간단하게 ‘만 나이 계산기’를 사용할수 있도록 되어 있으니 본인의 출생일을 입력하신 후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네이버 만 나이 계산기

만 나이 계산기 TOP 어플 추천

만 나이 계산기 어플 TOP1

만나이 계산기 어플 TOP2

 

만 나이 계산기를 사용하니 세는 나이보다 2살이다 더 어려지네요. 무언가 조금은 복잡해질것 같기도 하지만 좋은점도 있다고 하니 앞으로를 기대해볼만 한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