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앱 설치자세히 보기

국세 체납조회 및 소멸시효 확인방법

국세 체납조회 및 소멸시효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인도 모르고 있던 연체된 세금이 있는 경우에 정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홈택스 또는 손택스(모바일 어플)을 통해서 국세 체납조회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

지방세의 경우에는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본인인증 후 이용하시면 됩니다. 

 

세금을 연체할 경우 대출에 제한이 될수 있으니 이런 경우 미리 체납한 세금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국세 체납조회 및 소멸시효 확인방법

국세 체납조회 방법- 홈택스

1.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합니다.
2. 로그인을 합니다.
3. My홈택스 클릭합니다.
4. 세금신고 납부 클릭합니다. 

국세 체납조회는 홈택스와 손택스(어플)을 통해서 조회를 하고, 지방세는 위택스를 통해서 조회 합니다. 금융권에서 돈을 빌리게되면 국세 및 지방세 완납증명서를 요청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체납한 세금이 있는지 미리 조회해보시고 진행하는것이 좋습니다. 

비회원의 경우에는 체납된 세액 확인이 어려우니 만약 현재 납부해야 할 세금이 있는지 확인을 원하시는 분들은 [납부할 세액 조회/납부] 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로그인 방식은 공동 인증서, 금융인증서, 아이디,  지문 등이 있습니다. 다만 체납조회를 할때는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로그인을 진행하셨다면 세금 납부 메뉴로 들어갑니다. 체납이 있는 경우에는 체납된 항목이 표시되니 선택하셔서 납부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압류재산 항목도 확인 하신 후 재산에 압류가 걸린건 없는지 함께 체크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지방세 체납조회 방법 – 위택스

1. 위택스 홈페이지 접속을 합니다.
2. 납부하기를 클릭합니다.
3. 지방세를 클릭합니다. 

위택스 로그인을 진행하신 후 지방세 체납 조회를 하시면 됩니다. 이외에도 납부증명서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위택스 로그인 방법은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 디지털원패스 등 진행을 하시면 되는데 정부 기관 사이트 경우에는 디지털원패스 로그인이 보편화 되어 있습니다. 

또, 디지털원패스 로그인의 경우에는 한번 등록해두면 인증서 없이 로그인을 할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지방세 체납조회 및 미납 납부 방법

국세 지방세 소멸시효

1. 체납일 기준 5년이 지나야 합니다.
2. 소멸시효 내에 중단 사유가 없어야 합니다. 

국세는 5억원 이상인 경우 10년으로 연장되고, 지방세의 경우에는 5천만원 이상인 경우 10년으로 연장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국세 체납조회 및 소멸시효에 대해서 정리를 했습니다. 국세 또는 지방세의 체납 사실을 확인 하셨다면 빠른 납부를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해당 글은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좀 더 정확한 내용은 해당 홈페이지에 문의 하시길 바랍니다. 

더 알아보기

농협카드 포인트 사용방법 및 현금전환

속도위반 실시간 조회|과태료 조회 및 납부 방법

장애인 복지카드 혜택 6가지 및 신청방법|발급|재발급 신청

[출처 : 국세청 홈택스, 손택스, 위택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