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앱 설치자세히 보기

경찰서 민원실 업무시간 전화번호(경찰민원포털 신고접수)

경찰서 민원실 업무시간 전화번호(경찰민원포털 신고접수)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은 치안이 잘되어 있는 나라로 유명 합니다. 많은분들이 경찰 업무는 치안 또는 범죄해결, 예방만 있다고 생각을 하는데, 그외에도 경찰서 민원실에서는 다양한 민원을 처리해주고 있습니다.

경찰서는 민생 및 치안외에 각종 민원접수는 물론 운전면허 갱신 및 집회신고, 고소, 진정 등 여러가지 민원을 신고접수가 가능합니다. 

경찰서 민원실 경찰민원포털 신고접수 방법을 확인하겠습니다. 


목차

경찰서 민원실 업무시간

경찰서 민원실에서는 교통법규 위반 과태료 및 면허정지와 취소 범칙금, 면허증 갱신 및 분실, 국제면허 등 다양한 민원 처리가 가능합니다. 단,  경찰서 민원실 업무시간은 24시간 운영되지 운영되지 않기 때문에 점심시간 확인은 필수 힙니다. 평일 오전 기준 오전 9시부터 오후6시까지, 점심시간은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 되고 있지만, 운영을 하지 않거나 교대근무로 진행 되는 경우가 있으니 방문하시는 경찰서에 미리 연락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토요일의 경우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단축운영되며, 일요일은 업무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야간 및 휴일 민원처리센터는 정상근무시간 이외에 민원실을 방문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경찰서별로 2명의 경찰관이 근무를 하기때문에 보통 민원을 24시간 처리해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 경찰서 민원실 업무시간 : 평일(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점심시간(12시부터 오후2시까지), 토요일(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 경찰서 민원실 휴무일 : 일요일/공휴일  

경찰서 민원실 신고접수

경찰서 민원실 방문 신고접수를 진행하실때는 민원에 따라서 대기시간이 길어질수도 있습니다. 만약 좀 더 빠른 업무처리를 원하는 경우에는 온라인포털를 통해서 미리 예약을 하신 후 방문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경찰서 민원실 방문접수 예약은 ‘경찰민원포털  홈페이지‘를 통해서 진행합니다.

경찰민원포털 홈페이지

경찰서 민원실

  1. 경찰서민원포털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2. 경찰민원포털 사이트 접속 후 [민원신청] > [민원신청 · 발급]을 선택합니다. 
  3. 경찰서 민원실에서 담당하고 있는 민원 리스트를 확인 합니다. 
  4. 경찰서 방문 전 예약 신청을 진행합니다. 
  5. 방문 예약접수 시 본인인증 후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6. 신청인 정보, 방문정보 등을 정확히 입력 하신 후 신청버튼을 클릭해서 예약을 완료합니다. 

경찰서 민원실 방문접수 예약은 방문하기  3일 전에 접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신청한 민원으로 방문하는 것이 아닌 경우에는 자동 취소 될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경찰민원포털 예약 접수

[출처 : 경찰민원포털 홈페이지]

경찰민원포털 사이트에서 범죄신고도 가능합니다. 경찰민원홈페이지 상단 메뉴 [국민신문고민원] – [범죄신고]를 선택하신 후 양식에 맞춰서 신고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민원포털사이트를 통해서 신고접수를 진행한 경우에는 경찰서 민원실 방문 횟수를 줄일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 사이버수사대 신고 방법 및 전화번호 홈페이지

고소 · 고발 민원 온라인 접수

경찰서 방문 없이 온라인을 통해서 고소 고발 민원 접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이버범죄

사이버상에서 일어나는 범죄행위로 각종 정보통신망 이용범죄, 불법콘텐츠 관련 범죄에 대해 접수가 가능합니다. 단, 환불, 배송지연, 등 민사 소송 대상에 관련된 문제는 제외가 되며, 신고방법은 사이버신고 시스템 홈페이지 또는 경찰서 민원실에 방문접수이 있습니다. 

사이버신고 시스템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신고 이후 경찰서에 방문하셔서 고소인 보충조사 또는 피해자 진술조서 등을 작성해야 합니다.

▶️ 사이버신고 시스템 홈페이지 : https://ecrm.police.go.kr/

경찰청 교통민원24

교통범칙금, 과태료 조회 납부, 이의신청, 과오납환급 신청, 운전면허정보 조회 등에 대한 민원은 경찰청 교통민원24 홈페이지를 통해서 접수 가능합니다. 

▶️ 교통범칙금 조회 어플 차량번호로 과태료 조회

▶️ 경찰청 교통민원24 홈페이지 : https://www.efine.go.kr/

이외에 국민신문고 홈페이지에서는 모든 민원 접수가 가능하며, 서울경찰 챗봇에서는 카카오톡을 통해 실시간 단순 민원에 대한 답변을 받아볼수 있습니다. 

▶️ 국민신고문고 홈페이지 : https://www.epeople.go.kr/

경찰서 민원실 업무시간 및 온라인 민원신고접수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했습니다. 모든 민원은 서울지방경찰청 또는 경찰서 민원실로 팩스 또는 등기우편 발송 접수가 가능하며, 전화 접수 또한 24시간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범죄신고 112, 민원상담 182 번으로 문의해보시길 바랍니다. 


🔽 더 알아보기

보이스피싱 신고 방법 (보이스피싱 당했을때 대처법)

털린 내정보 찾기 홈페이지 (개인정보 유출 확인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