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앱 설치자세히 보기

개명 후 할일, 개명 허가 후 해야할 10가지 리스트

개명 후 할일 에 대해서 정리를 했습니다. 개명 허가 후 이름이 바뀌었기 때문에 처리해야 할 업무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개명 후 해야할일 10가지와 주의사항에 대해서 정리를 했으니 체크하신 후 하나씩 정리해보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개명 후 할일과 반드시 해야할 10가지를 확인하세요.


목차

개명 후 할일

  1. 개명 신고 하기
  2. 신분증 재발급(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3. 개인통관고유번호 재발급
  4. 통신사 개명 신청
  5. 보험
  6. 은행 관련 명의 변경
  7. 여권
  8. 학적 변경
  9. 국민연금
  10. 자격증

개명 허가 후 해야할일 10가지

개명 후 할일 들이 있습니다. 만약 처리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가 부과 될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개명 신고 하기

개명 신청 후 개명 신고를 해주셔야 합니다. 이제는 직접 가지 않아도 집에서도 인터넷 개명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개명 신청 후에 승인이 된 경우 집으로 등기가 오는데 해당 등기 수령 후 한달 내에 신고를 마쳐야 합니다. 만약 기간 내에 신고를 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개명 신고는 전자가족관계 등록 시스템에서 진행합니다.

개명 후 할일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인터넷신고’에서 ‘개명’ 을 클릭하신 후 신고 절차에 간단한 정보를 입력 하신 후 제출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개명신청, 온라인 개명신청 방법

신분증 재발급(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개명 전 이름으로 된 신분증은 본인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개명 후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주민센터에 6개월 내에 찍은 증명사진을 지참 후 방문하시면 됩니다. 

운전면허증 역시 사진 1장을 지참 하신 후 주변 운전면허증 시험장 또는 경찰서에 직접 방문 후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재발급

해외 직구를 하거나 물건을 주문할 경우 개인통관고유부호가 필요합니다. 이용하지 않는 분들은 재발급을 받을 필요가 없지만 자주 이용하셨던 분들이라면 잊지말고 재발급을 받으시면 됩니다. 

개명 후 할일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은 관세청 유니패스 홈페이지에서 진행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홈페이지

통신사 개명 신청

SKT, LG, KT 등 각 통신사 고객센터에서 개명 후 이름으로 변경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또는 대리점에 주민등록초본을 지참하여 방문하셔서 변경 하시면 됩니다.

보험

본인이 가입한 보험회사 고객센터에서 개명 사실을 알린 후 정보를 수정 합니다.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각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확인 합니다.

삼성화재 홈페이지 KB손해보험 홈페이지 ABL생명 홈페이지
삼성생명 홈페이지 한화생명 홈페이지 metlife 홈페이지
교보생명 홈페이지

은행 관련 명의 변경

본인이 이용하고 있는 은행 각 지점에서 명의를 변경합니다. 명의 변경을 하기 위해서는 개명한 이름으로 발급 받은 주민등록증(임시 신분증) 또는 주민등록등본을 지참하신 후 해당 은행으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여권

여권의 경우 항공권 구매자 이름이 다른 경우 복잡한 상황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개명을 해서 이름이 변경된 경우에는 반드시 여권 재발급을 받으셔야 별 다른 문제 없이 이용할수 있습니다. 국내 여권 사무 대행기관 또는 재외공관에서 여권 재발급 신청을 합니다. 

  • 여권 발급 신청서
  • 여권용 사진 1매
  • 신분증
  • 병역관련서류(성인 남성의 경우)

외교부 여권안내 홈페이지

학적 변경

졸업증명서 등을 이유로 학적에 기재된 이름 변경이 필요한 경우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는 교육청에 방문하셔서 변경 신청을 합니다. 대학교의 경우에는 홈페이지에 안내된 내용을 참고하시거나, 해당 학교 업무관련실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국민연금관리공단을 참고 하신 후 변경 합니다. 

자격증

개명 신청 전 이름이 자격증에 기재되어 있기 때문에 이름을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자격증 제출을 하거나 자격증을 발급 받은 곳에서 수정을 합니다. 

개명 후 할일은 이외에도 자동차, 부동산, 건축물, 개인 사업자 등 본인 이름 소유의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 모두 개명 후 이름으로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자동차 등록증 재발급 역시 인터넷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자동차 등록증 재발급 신청 방법, 차량등록증 재발급 수수료


당신을 위한 리스트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2가지, 신분증 앱 설치 하기

농협카드 포인트 사용방법 및 현금전환

좋은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