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앱 설치자세히 보기

간호조무사 자격증 재발급 신청 발급기관

간호조무사 자격증 재발급 신청 방법 및 자격증 발급기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호조무사는 간호사의 보조적 업무를 하는 직업으로 해당 자격증 취득하기 위해서는 필기시험과 실습시간을 모두 이수하셔야 자격증시험 응시가 가능합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은 환자분들에게 좀 더 좋은 치료를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전문성을 인증하는 자격증으로 의료 현장에서 실력을 인정 받을 수 있고, 경력이 쌓이면서 성장 할수 있는 가능성 역시 높아지게 됩니다. 현재도 나이와 상관없이 간호조무사로 활동하고 계시는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자격증을 분실하거나 일정 기간동안 자격증을 유지하지 못해 자격증이 만료된 경우라면, 자격증 재발급 절차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또,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보수교육을 받아야만 해당 자격증을 유지할수 있으며, 일을 하지 않는 경우라면 유예신청을 진행해 보실 수 있습니다. 

▶️ 간호조무사 보수교육 신청 자격신고 방법

간호조무사 자격증 재발급 신청 방법을 확인하겠습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

간호조무사 자격증은 시·도시자 자격이였지만 2017년부터 보건복지부장관 자격으로 전환되면서, 각 시·도로 나눠져 있던 간호조무사 자격 인정 주체가 보건복지부 장관 자격으로 변경 되어 간호조무사 자격증 신규발급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에서, 간호조무사 자격증 재발급보건복지부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발급받은 면허증 또는 자격증을 일반등기로 발송 받기를 원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본인의 주소를 정확히 입력하셔야 하며, 직접방문을 원하는 경우에는 보건복지부 민원실에서 방문인수 받으시면 됩니다.  

단, 간호조무사 자격증 재발급은 분실한 경우에만 재발급이 가능 하기 때문에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또는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서 재발급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 재발급

간호조무사 자격증 재발급 신청은 보건복지부 면허민원 공식 홈페이지에서 발급 신청을 합니다.  

보건복지부 면허민원 공식 홈페이지

간호조무사 자격증 재발급

  1. 보건복지부 면허민원 공식 홈페이지 접속 합니다. 
  2. 홈페이지 상단 ‘민원신청’을 선택 합니다. 
  3. 면허 자격증 재발급 신청 메뉴를 선택 합니다.
  4. ‘우송주소’ 메뉴에 주소검색을 통해 본인의 거주지를 입력 합니다. 
  5. 신청사유, 수령방법 선택 후 전화번호를 입력 합니다.
  6. 자격증에 들어갈 본인 사진을 업로드 합니다.
  7. 결제방법을 선택하고 수수료 결제를 진행하시면 신청이 완료 됩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 재발급 신청

[출처 : 보건복지부 면허민원 공식 홈페이지]

자주묻는 질문

Q. 간호조무사란 무엇인가?

A. 간호조무사는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치료에 필요한 정보를 모아서 의사 또는 간호사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Q. 간호조무사 자격증 발급 기준?

A. 간호조무사 자격증 발급 기준은 대한간호조무사협회에서 정해진 기준에 따르며, 간호학과 대졸자, 간호사 자격증 소지자, 간호조무사 교육과정 이수자 등을 대상으로 시험을 통해서 자격증 취득 가능 합니다.

Q. 간호조무사 주요 역할은 어떻게 되나요?

A.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고, 검사 및 검진 결과에 대한 기록 작성과 의사, 간호사 등 의료진과 협력해 환자의 치료에 필요한 정보를 전달 합니다. 

Q. 간호조무사로 근무를 하는 경우 매년 보수교육을 받아야 합니까?

A. 간호조무사 자격증 유지를 위해 매년 보수교육을 진행해야 하며, 간호조무사 일을 하지 않는 경우 3년에 한번 유예신청이 가능합니다. 

Q. 간호조무사 경력, 연봉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 간호조무사 자격증 취득 후 꾸준히 일을 하고, 교육을 통해서 전문성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간호조무사 성과와 업무 능력 등을 인정 받으면 간호조무사 연봉이 인상 될수 있습니다. 간호조무사 연봉에 대해서는 근무하게 될 병원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취업활동 시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 메디잡 간호조무사 바로가기

간호조무사 자격증 재발급 신청 방법에 대하여 정리를 했습니다. 간호조무사로 일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매년 시행되는 보수교육 반드시 받으셔야 하고, 그동안 일정기간 일을 하지 않다가 다시 시작하는 경우에도 보수교육에 대한 안내를 받으셔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간호조무사협회 고객센터 문의해서 상담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 더 알아보기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자세히 보기|내일배움카드 활용방법

방문간호조무사 교육기관 일정 조회

국비 지원 교육 종류 내일배움카드 사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