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앱 설치자세히 보기

운전면허증 따는 법 상세 정리 (순서, 기간, 비용)

운전면허증 따는 법 에 대해서 상세하게 정리를 했습니다. 운전면허는 대학생들이 방학기간 동안 독학을 하든 학원을 다니든 모두 운전면허를 따기 위한 목표를 세웁니다. 이글은 운전면허 따는 법과 순서 기간 비용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게 정리를 했습니다.

아래에서 운전면허 합격 꿀팁을 전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운전면허증 따는 법

  1. 교통안전교육 수료하기
  2. 신체검사(적성검사) 받기
  3. 학과시험 통과하기
  4. 기능시험 통과하기
  5. 연습운전면허 취득하기
  6. 도로주행시험 합격하기

운전면허증 따는 법 상세 정리

운전면허증 취득 절차를 자세히 설명해보겠습니다.

1. 교통안전교육 수료하기

운전면허시험에 응시하려는 분들은 학과시험 응시 전에 아래에 있는 교육내용을 시청각교육등으로 1시간 동안 교통안전교육을 받으셔야 합니다. 만약 운전면허가 취소된 후 다시 운전면허를 받으시려는 분들은 특별교통안전 의무교육을 수료 했거나, 자동차운전전문학원에서 학과 교육을 수료했다면 교통안전교육을 받지 않으셔도 됩니다.

교육대상자 교육과목 및 내용 교육시간 교육방법
운전면허 신규 받으려는 분 -운전자가 갖추어야 하는 기본예절
-도로교통에 관한 법령과 지식
-안전운전 능력
-교통사고의 예방과 처리에 관한 사항
-어린이,장애인 및 노인의 교통사고예방에 관한 사항
-긴급자동차 길 터주기 요령
-친환경 경제운전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
-그 밖에 교통안전의 확보를 위한 필요한 사항
1시간 시청각

2. 신체검사(적성검사) 받기

운전면허시험에 응시 하는 자는 자동차 등의 운전을 할수 있는 적절한 수준의 신체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 합니다. 시험장 내에 준비되어 있는 신체검사실 또는 신체검사지정병원에서 신체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신체검사지정병원 찾기

3. 학과시험 통과하기

운전면허시험 보기 위해서 응시원서를 접수 하셔야 하는데 이는, 주변 경찰서나 도로교통공단에 제출 하거나 신분증을 제시하시면 됩니다. 이때 파출소가 아닌 경찰서로 방문하셔야 합니다. 

  1. 사진(신청일부터 6개월 내에 촬영한 사진)
  2. 질병·신체에 관한 신고서 (제1종 보통 및 제2종 운전면허시험에 응시하려는 경우)
  3. 운전면허시험 신청일부터 2년 이내에 발급 된 서류

응시원서의 유효기간은 최초 필기시험일부터 1년이며, 제1종 보통연습운전면허 또는 제2종 보통연습운전면허를 받은 경우에는 해당 유효기간에 포함됩니다. 응시원서가 접수가 완료되면 운전면허시험응시표를 받으시면 됩니다.

만약 응시표를 분실하거나 못 쓰게 되는 경우 응시지역을 관할하는 경찰서나 도로교통공단이 지정하는 장소 방문하셔서 다시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운전면허증 따는 법

학과시험은 응시원서 접수 사항에 따라 진행되며, 지정된 날짜, 시간에 맞춰서 면허시험장의 학과시험장소에 방문 하신 후 시험에 응시하시면 됩니다. 합격 발표는 시험이 끝난 후 바로 확인이 가능하며, 합격 여부에 따라 기능시험의 일시, 장소를 확인 할수 있습니다. 

‘스피드 운전면허 필기시험 앱을 다운으시면 사람들이 많이 틀리는 요점 문제를 볼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기출문제 앱

4. 기능시험 통과하기

학과시험에 합격 하셨다면 기능시험 접수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기능 시험 또한 시험 접수에 제출된 지정된 날짜, 장소에 시간에 맞춰 방문 후 시험에 응시 하시면 됩니다. 만약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불합격으로 처리 되며, 3일 이상 지나면 다시 기능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5. 연습운전면허 취득하기

기능시험을 합격 했다면 연습운전면허 취득이 가능합니다. 이는 도로주행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한시적으로 발급되는 운전면허이며, 면허를 받은 날부터 1년간 효력을 가지게 됩니다. 

단, 주행연습 시 지켜할 몇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1. 운전면허를 받은 날 부터 2년이 경관 된사람이 동승 해야 합니다.
  2. 사업용 자동차를 운전하는 등 주행연습 외의 목적으로 운전을 해서는 안 됩니다.
  3. 주행연습표지를 붙이 신 후 운행하셔야 합니다. 

6. 도로주행시험 합격하기

도로주행시험 합격자 발표는 개인별 도로주행시험이 끝난 후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불합격을 했다면 그 날로 부터 3일이 지난 후 다시 도로주행시험에 응시 할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운전면허 시험 비용

운전면허 시험 비용은 학원 등록비용과 시험비를 포함해 보통 80~1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장내기능시험 수수료는 22,000원이며, 도로주행 시험 비용은 25,000원입니다. 

기능시험은 학과 시험 합격 후 1년동안 재시험를 볼수 있으며, 1년 동안 기능 시험을 응시하지 않으면 학과시험부터 다시 시작하셔야 합니다.

운전면허증 발급 비용은 8,000원 입니다.

운전면허증 따는 법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당신을 위한 리스트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준비물 수수료|대리접수|연기방법

도로교통공단 이러닝센터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

무료 PPT 템플릿 사이트 추천 TOP 7 최신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