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앱 설치자세히 보기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 속이 미식거릴때 구토 원인은?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에 대한 정리입니다. 속이 미식거리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위장과의 연관성이 깊다고 볼수 있는데요. 보통은 소화가 안되는 음식을 먹었거나, 위염, 위하수, 위궤양 등 원인 때문에 나타나지만 감기, 닥석증, 췌장염 등으로 인해서도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소화불량 증상은 보통 복부팽만, 구역질, 잦은 트림, 속쓰림 등에 인해서 나타나고, 이때 속이 미식거릴때도 이에 해당될수 있기때문에 평소에 본인의 식습관이나 스트레스 상태에 대해도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작성자 추천글 참고하세요.

두피 열 내리는법 TOP5 가지 생활습관에서 찾으세요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 속이 미식거릴때 구토 원인은?

목차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이 나타나면 보통은 내시경 검사를 합니다. 그런데 내시경 등에서도 별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다면 기능성 소화불량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가벼운 증상으로 여겨 병원을 방문하지 않고 소화제나 제산제 등으로 해결을 하실겁니다.

그런데 소화불량이 자주 나타나고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정확한 검사를 받고 치료를 통해 개선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속이 미식거리증상 원인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에 대한 원인은 다양합니다.

먼저 자가진단으로 본인에게 해당되는 것이 있는지 추정해보시길 바랍니다.

1.역류성식도염

역류성식도염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식도를 자극하면서 여러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 타는듯한 가슴통증

– 신물이 올라오는 느낌(특히, 입에서 맛이 느껴지기도 함)

– 지속적인 기침

– 목에서 느껴지는 통증 또는 이물감

– 목소리변화

– 소화불량

– 속이 미식거림

위의 증상은 보통 식사를 한 후 누울때 평소보다 증상이 심해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2. 식중독 및 장염

오래된 음식을 먹었을 경우 식중독이나 장염에 걸려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을 느낄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역류성식도염 질환보다는 좀 더 빠르게 증상이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발열

– 몸살기운

– 설사

– 속이 미식거림

– 구토

– 복부통증

– 무기력함

위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심하게 앓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식중독이나, 장염이 아니라도 과식을 하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었거나, 본인에게 맞지 않는 음식을 먹었을때도 속이 미식거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음식을 조금씩 나눠서 천천히 드셔보는것도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3. 위염 (위궤양)

위염이나 위궤양이 있는 경우에도 속이 미식거릴수 있습니다.

– 타는듯한 복부통증

– 복부팽만감

– 식욕저하 및 체중감소

위 증상의 경우에는 식사를 할때마다 불편함이 느껴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4. 간질환 또는 담낭질환

간 또는 담장에 문제가 생길때도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간경화와 같은 만성 간질환, 담석증, 담낭염 등 간과 담낭 쪽 문제로 인해서 속이 안좋고 메스꺼운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간경화의 경우에는 이러한 증상이 보여집니다.

– 피로감

– 식욕저하

– 멍이 잘드는 증상

– 하지 부종

– 체중감소

– 피부가 노래짐(황달)

– 간지러움

담석증의 경우에는 복부통증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담석의 경우에는 과식, 폭식 등 잘못된 식습관이나 스트레스, 신경과민등의 원인으로 인해서 위장의 운동 기능이 떨어져 음식이 소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가스와 함께 찌꺼기가 쌓이는 현상으로 인해서 이같은 증상이 나타날수 있다고 합니다.

5. 과민성 대장증후군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증상은 특별한 이유도 없이 잦은 복통과 불쾌감이 느껴집니다. 속이 미식거리는 느낌이 있을때도 있고, 가스가 차거나 설사, 무른 변이 반복적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이 같은 증상은 더욱 악화될수 있습니다.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 속이 미식거릴때 구토 원인은?

속이 미식거릴때 좋은 음식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적절한 휴식과 운동을 하고, 속이 미식거릴때 먹으면 좋은 음식도 함께 챙겨드시는것이 좋습니다.

1. 배

배에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소화를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답답한 증상이 완화시키는 도움이 됩니다.

2. 매실

매실의 경우 소화불량을 자주 나타나는 사람들이 가장 자주 찾는 음식 중 하나인데요. 그만큼 속쓰림이나 메스꺼움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따라서 소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속이 미식거린다면 매실로 만든 차를 드시면 증상 완화와, 변비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생강

생강의 경우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줘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울렁거림으로 인해서 음식에 대한 거부감이 있다면 생강차를 마시면 거부감이 줄어들수 있습니다.

4. 모과

소화효소의 분비를 도와주는 모과는 소화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속이 미식거릴때나 설사을 할때 먹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빨간 양배추

보통 속이 미식거린다고 하면 위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소화불량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위가 먼저 건강해야 한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평소 식사를 하실때 위 건강에 좋은 양배추를 함께 드시길 추천드립니다.

양배추에는 비타민U성분이 풍부하고, 이성분이 위염과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번 글은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과 원인에 대한 정리였습니다. 해당글은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고,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의의 상담 후 적절한 치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