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앱 설치자세히 보기

배당금 높은 주식|국내 배당주 순위 TOP 5

배당금 높은 주식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배당금 높은 주식의 경우 [KRX 정보데이터시스템] 또는 [네이버] 포털 사이트에서 쉽게 알아볼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현재 KRX는 배당 공시가 안된 종목은 2020년 분이 그대로 반영이 되어 있다보니 2020년과 2021년도 배당금이 섞여서 나오고 있어요. 올해 배당을 얼마를 줄지 정확히 알수 없는 기업들도 작년에 배당을 많이 줬다면 배당주 순위 상위권에 있습니다.

그 반면 네이버는 최근 공시자료를 바탕으로 배당주가 정리가 되고 있는것 같으니 참고하셔서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배당금 높은 주식|국내 배당주 순위 TOP

국내 배당주에 관한 자료는 연배당을 기준으로 작년 12월 종가 기준으로 설명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국내 배당금 높은 주식 TOP 5

우리나라 회사 대부분 연배당을 실시한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이 말은 1년에 한번 배당금을 지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12월 결산 법인같은 경우에는 배당락일이 29일 인데요. 그러면 28일 장 종료 전까지 사야지 배당을 받을수가 있습니다.

배당금이란?

주식에서 배당금은 주주에게 지급할 배당금을 발행주식수로 나누어서 구한 것을 말합니다. 즉, 1주당 지급되는 배당금을 말합니다.

배당금이 높은 주식이라는 것은 1주당 다른 주식에 비해 배당금이 높기 때문에 많이 가지고 있을수록 본인이 받을수 있는 배당금이 그만큼 높아진다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1. 배당금 높은 주식 LG생활건강우

LG생활건강우의 경우 배당수익률은 2.2%로 좋은 편이지만, 현재 금리 상승기이다 보니 높은편이라고는 할수 없을것 같아요. 지난 3년동안 배당금을 보면 매년 조금씩 배당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봐도 좋을것 같습니다.

2.배당금 높은 주식 삼성화재우

지난 10년간 삼성화재 우선주 주가 흐름을 보면 2014년 이후, 팬데믹으로 인한 2020년 하락을 제외하고는 155,000원~190,000원 으로 주가가 움직이는 모습을 볼수가 있었는데요. 삼성화재 우선주가 특별한 이벤트 없이 앞으로도 배당성향이 좋다고 하면, 주가가 많이 하락했을 때 저가 매수하는 기회를 삼는것도 나쁘지 않을것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3. 배당금 높은 주식 삼성화재

삼성화재도 2014년 이후 코로나 팬데믹 이후 박스권에 머물고 있는것을 확인할수 있는데요. 최근 증시와 미국 증시 상황이 나빠서 주가가 하락한 상태이고, 미 연준 관련 이벤트 또는 증시 발작 상태가 여러번 있을수 있기때문에 조금 더 지켜보다가 바닥을 확인 한 후 배당주로 모으는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4. 배당금 높은 주식 LG생활건강

1월 28일 종가 기준 배당수익률은 1.23%로 금리인상기에는 높다고 할수 없는데요. 다만, 2021년 4분기에 2020년 4분기에 비해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감소해서 주가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2018년 이후 4여 년간 군림하던 황제주까지 자리에서 내려왔는데요.

면세점 채널 화장품 매출이 전년도 대비 30%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다만, 고가 라인 ‘후’브랜드 매출은 전년 대비 16%성장해 긍정적으로 봐도 좋을것 같습니다.

LG생활건강은 워낙 주가가 높다보니 배당금액도 높은 수준이고, 배당수익률을 따졌을때는 높은 편은 아니라고 할수 있습니다. 즉, LG생활건강은 배당보다는 향후 주가 상승 여력을 판단해서 매수, 매도하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5. 배당금 높은 주식 POSCO

2021년에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지만 현재는 피크아웃 우려와 물적분할 이슈로 주춤한편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포스코는 철강회사로서 경기에 매우 민감한 주식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하지만, 포스코가 수소나 배터리 등 신사업 확장에 열심히 이고,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도 계속 변화고 있기때문에 포스코의 계획대로 주주가치가 제고되고, 철강 및 신사업도 잘된다면 배당 및 주가 상승도 긍정적으로 생각해봐도 좋을것 같습니다.

국내 배당주 순위

국내 회사 대부분은 연배당을 실시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말에 뜻은 1년에 한번 배당금을 지급한다는 뜻입니다.

12월 결산 법인 경우에는 배당락일이 29일이기 때문에 28일 장 종료 전까지 사야지 배당을 받을수 있게 됩니다.

작년 12월기준이니 참고만 하세요.

– 삼성증권

– 현대중공업지주

– NH투자증권

– 우리금융지주

– 하나금융지주

– DGB금융지주

– 삼성카드

– 기업은행

– 금호석유

– BNK금융지주

 

마무리

보통 배당금 높은 주식은 어떤 종목의 기업인지 궁금해 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기업마다 모두 다르겠지만 위에서 국내 배당주 순위를 보시면 알겠지만 열개의 기업중에서 총 5개의 기업이 바로 은행주인데요.

은행주의 경우 금리를 이용하기도 하기 때문에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배당 수익률이 좋아질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은행주가 배당주가 높은 종목의 기업이라고는 말할수 없습니다.

그러니 배당금을 위주로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해당 글은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