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앱 설치자세히 보기

국민연금 추납 신청 및 추가납입 방법(추후납부/ 추가납부/ 추납보험료)

국민연금 추납 신청 및 추가납입 방법(추후납부/ 추가납부/ 추납보험료)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에는 추납제도가 있습니다. 추납이란 이직, 실직 등으로 인해 보험료를 내지 못한 경우 국민연금 납부 예외자가 되어 이때 납부하지 않은 개월 수에 대해 차후에 추후납부 하는 것을 말합니다. 

국민연금 추가납부는 인터넷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국민연금 추납제도란?

추납제도는 추후 납부 제도로 실직이나 사업중단 등의 이유로 보험료를 납부 하지 못한 기간의 보험료를 나중에 내는 경우에 낸 만큼 가입기간을 늘려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단, 해당 제도는 누구나 신청할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몇가지 조건에 충족해야 합니다. 

국민연금 추납 및 추가납입 신청대상

  • 국민연금 이전 가입자 인 경우
  • 경력단절 전업주부
  • 1년 이상 국민연금 자격을 상실해서 가입이력이 단절된 분
  • 1988년 이후 군복무기간이 있는 경우
  • 무소득 배우자
  • 기초수급자
  • 납부예외기간 및 적용 제외 기간자

국민연금 추납(추가납입) 제도를 신청은 한 번이라도 국민연금에 가입한 이력이 있어야 합니다. 가정주부, 학생 처럼 소득이 없는 사람도 임임가입 제도를 통해 보험료를 매달 9만원 이상 1회 납입할 경우 추납제도(추가납입)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추가납인 신청은 국민연금 자격을 상실 될 경우에는 신청 할수 없습니다. 즉, 기초연금 수령 나이를 초과하거나 여금을 이미 수령하고 있으신분들은 추후납부 신청을 할수 없습니다. 

국민연금 추납 추가납입 방법

  1. 내 곁에 국민연금 어플
  2. 추납보험료 납부 신청 
  3. 개인 정보 수정 단계
  4. 추납(추가납입) 희망 기간 
  5. 국민연금 추납 및 추가납입 완료

1. 내 곁에 국민연금 어플 

내 곁에 국민연금 어플을 실행 시켜 국민연금 추납 및 추가납입 완료하시면 됩니다. 

2. 추납보험료 납부 신청

전체 메뉴를 선택 하고 신고 신청을 클릭하고 난 후 추납 보험료 납부 신청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3. 개인 정보 수정 단계

추납(추가납입)제도 및 개인 정보 수정 단계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4. 추납(추가납입) 기간 입력

신청자의 가입 내역 중 추납보험료 신청 대상을 확인 하고, 추납 희망 기간을 입력하세요. 

5. 국민연금 추납 및 추가납입 완료

정상적으로 신청되었습니다 라는 문구가 나오면 신청이 완료 됩니다. 

국민연금공단에서 최종 신청 여부를 확인 후 처리가 완료됩니다. 

내 곁에 국민연금 어플 사용이 힘드신 분들은 PC에서 국민연금 공단 홈페이지에서 추납신청을 하셔도 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자세히 보기|내일배움카드 활용방법

국민연금 추납 신청 방법(추후납부/ 추가납부)

1.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접속 합니다. 

국민연금 추납 신청

2. 상단 메뉴 중 [전자민원] 클릭 후 [개인민원]을 클릭합니다. 개인 인증 또는 개인서비스를 선택합니다. 

국민연금 추납 신청

개인 로그인 시 네이버 인증서, 패스앱, 페이코, KB인증서, 신한은행, 카카오톡 등 간편인증서와 공동인증서를 통해서 인증이 가능합니다. 

4. 개인 로그인 후 조회/신청 메뉴에서 추납보험료 납부 신청 메뉴를 클릭합니다. 

국민연금 추납 신청

5. 추납보험료 납부 신청 대상인 경우 납부가 가능 하다는 문구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화면 하단 신청서 작성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6. 화면 상단 가입내역에서 추납보험료 신청 대상에 추납보험료로 추납 신청 가능한 총 기간을 확인 합니다. (군복무추납기간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7. 추납신청기준소득월액과 연금보험료의 경우 사업장(직장)가입자의 경우 현재 본인이 납부하고 있는 연금보험료가 나옵니다. 

8. 국민연금 추납 기간을 선택을 위해 [조회]를 누릅니다. 

9. 조회를 클릭 하면 추납이 가능한 기간이 보입니다. 만약, 해당 기간내에 추납 불가능기간이 있을 시 개월수가 줄어서 표시 됩니다. 

10. 군복무 기간의 경우 본인이 직접 입력을 해야 하며, 병적증명서등을 인터넷으로 발급 받은 후 국민연금 추납(추후납부) 신청서를 같이 제출합니다. 

11. 국민연금 추납보험료 납부 방법을 선택합니다.

12. 국민연금 추납 신청시 자동이체를 선택이 가능합니다. 단, 예금주가 동일인일 경우 신청이 가능하며, 다른 경우에는 국민연금지사를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13. 모든 정보를 입력 한 후 본인 계좌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14. 개인정보 및 고유식별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함에 체크 합니다. 

15. 국민연금 추납 신청 확인서 내용을 확인 후 동의에 체크 합니다. 

16. 모든 정보를 입력 하셨다면 신청하기를 클릭 하면 국민연금 추납(추후납부) 신청이 완료됩니다.

국민연금 추납 신청이 완료 된 후 담당자가 서류를 확인 한 후 신청한 전화번호로 메세지 전송을 통해 처리가 완료됩니다. 

국민연금 추납 신청

 

국민연금 추납 신청 및 추가납입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했습니다. 추납 및 추가납입 제도 가능 기간은 최장 10년으로 제한되며, 기초연금 수급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즉, 기초연금은 국내 거주 65세 이상 국민 중 소득인정액이 하위 70%에 해당하는 자에게 지급됩니다.

만약 추후납부로 국민연금이 늘어나면 기초연금을 받을수 없게 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