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앱 설치자세히 보기

가스라이팅 뜻 예시 자가진단법

가스라이팅 뜻 예시 자가진단법 에 대해서 총정리 해보겠습니다. 가스라이팅은 2010년부터 한국에서 유행을 타기 시작했던 용어로 주로 SNS에서 흔히 볼수 있는 단어 입니다. 심리 또는 정신과 관련이 있다고만 알고 있지만 정확한 의미를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은 가스라이팅 뜻, 예시,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 그동안 궁금했던 부분들을 하나씩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 뜻은 상대방의 심리 또는 상황을 알아차리지 못하게 조작해 그사람이 스스로 자신이 잘못됨을 의심하게 만들어 지배자의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런 가스라이팅은 가족, 친구, 연인 등 가깝거나 친밀한 관계에서 이루어져 보통 상대방을 통제하고 억압 하려고 할 때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도 그럴것이 정신을 통제하기 위해서 장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처음에는 친밀하게 접근을 하면서 신뢰를 쌓고 점점 자기 말에 순종하게 해 이를 따르지 않을 경우 나쁜사람으로 몰리게 됩니다.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을 당하는 사람은 주체성, 현실성, 판단력을 잃게 되고 본인의 행동을 남에게 쥐어지게 하는 것으로 가해자는 피해자의 자존감과 판단 능력을 잃게 만들고 피해자를 사회적으로 고립 시켜버립니다. 그렇다보니 핗해자는 가해자에게 의존하게 되고, 이 모든 것이 본인을 위한 말과 행동이라고 생각해 본인이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합니다.

무료 사주팔자 풀이 사이트 정확한곳 TOP5

가스라이팅 자가진단법

가스라이팅 자가 진단 체크리스트로 본인도 혹시 가스라이팅을 경험하고 있는건 아닌지 체크해보셔도 좋습니다. 

‘나도 혹시 가스라이팅 당하는 걸까요?’

  1. 왠지 몰라도 결국 항상 그 사람 방식대로 일이 진행된다.
  2. 그사람에게 ‘너는 너무 예민해’ ‘이게 네가 무시 당하는 이유야’ ‘비난 받아도 참아야지’ ‘ 나는 그런 이야기 한 적 없어’ ‘너 혼자 상상한 것이겠지’ 등의 말을 들은 적있다. 
  3. 그 사람의 행동에 대해 주변 사람들에게 자주 변명한다.
  4. 그 사람을 만나기 전 잘못한 일이 없는지 점검하게 된다.
  5. 그 사람이 윽박지를까봐 거짓말을 하게 된다.
  6. 그를 알기 전보다 자신감이 없어지고 삶을 즐기지 못하게 됐다.

‘내가 무심코 한 이 말 가스라이팅일 수 있어요”

  1. 이게 다 네가 잘못해서 그런 거야
  2. 내가 아니면 너를 감당할수 있어?
  3. ‘그러니까 네가 무시 당하지’ ‘네가 왜 무시 당하는지 몰라?’
  4. ‘나를 사랑하는데 이 정도도 못해줘’
  5. ‘그런 옷 차림 싫다고 했잖아. 입지 마;
  6. ‘너를 사랑해서 하는 말이야’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테스트

가스라이팅 예시

가해자는 피해자의 기억을 지속적으로 반박하고, 실수를 과장해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들어 버립니다. 또 피해자의 요구나 감정은 신경도 안쓰고 실제로 발생 한 일을 잊은 척 하거나 망각, 부인하는 행위를 지속적으로 합니다. 

” 네말은 틀렸어, ‘너의 기억은 잘못됐어’ ‘넌 너무 예민해’ ‘네가 문제인 걸 모르겠니’ 등등 이런말을 자꾸만 듣게 되면 자존감과 판단 능력이 없어지게 되고, 가해자는 피해자의 말을 듣는 것 부터 거부하고 생각을 무시하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가장 큰 문제는 여기에 익숙해져면서 본인의 생각은 사라지고 상대방의 생각에 동조하게 되 자신의 행동을 의심하고 자존감은 낮아지게 됩니다. 

가스라이팅 뜻 을 단순히 상대방에게 나에 생각과 행동을 지배당한다고 생각 할수 있습니다. 예시 또는 자가진단법만 봐도 정말 무섭고 나를 망쳐버리는 순간들이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전문가들의 말을 들어보면 피해자 스스로가 자신이 이런 것을 당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먼저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만약 그렇다면 그 사람과는 거리를 두는것이 좋겠죠. 

친구, 지인, 가족, 직장 상사 등 많은 사람들에게 가스라이팅 을 당할수 있습니다. 내 생각은 없고 본인의 생각대로 움직이게 만들어 버린다는 것이 정말 무서운 것입니다. 이럴때는 모든 상황을 객관적으로 봐 줄수 있는 전문가나 조력자를 찾아서 도움을 받는것이 좋겠습니다. 

MBTI 궁합표 |연애 |친구 16가지 유형 테스트

가스라이팅 대처법

가스라이팅 대처를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가스라이팅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의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1. ‘생각해보고 결정할게’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말하기를 힘들어하는 특성을 봐서는 상대방의 눈치를 보기 바쁩니다. 그런데 이러한 뜻을 가해자는 알고 있기 때문에 모든것을 본인의 뜻대로 움직이길 바랍니다. 

우리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생각해보겠다는 말’ 을 기억하고 해야 합니다. 

2. 자존감

자존감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 입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보통 상대방에게 의존을 하고, 본인의 생각보다는 상대의 생각이 옳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상대방 없이 해결해나 갈수 없는 아주 작은 것부터 계획을 하고 실천해 나가는것이 중요합니다. 

3. 도움요청

가장 좋은 방법은 객관적으로 상황을 판단해줄수 있는 주변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여성상담전화 1366에 전화하셔서 상담을 진행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모든 내용은 익명성이 보장되니 힘든 상황을 얘기해보시는것도 좋습니다. 

드라마 무료 다시보기 사이트 TOP 10 |2022년 예능 드라마 영화 최신판


가스라이팅 뜻 예시 자가진단법에 대해서 정리를 했습니다. 가스라이팅 뜻의 정확한 기준은 아직 없는 상태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조금만 이상해도 의심부터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항상 신중히 판단하시길 바랍니다.